[더 차트] 다시 차트 정상에 선 뉴진스

전영선 2023. 7. 21. 0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둘째 주

뉴진스(NewJeans)가 다시 정상에 올랐다.

지난 7일 발매된 뉴진스의 ‘슈퍼 샤이’(Super Shy)는 7월 둘째 주(7월 9~16일)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1위를 차지했다. 미니 2집 ‘겟 업’(Get Up) 발매(21일) 전 공개된 이 곡의 써클지수는 2966만1407점이었다.

‘슈퍼 샤이’는 지난 18일 공개된 빌보드 최신 차트에선 메인 싱글 차트 ‘핫100’에 66위로 진입해 뉴진스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새 앨범의 또 다른 선공개 곡 ‘뉴진스’(NewJeans)는 써클차트 글로벌차트 4위에, 지난 1월 발매된 ‘오엠지’(OMG)는 10위에 안착했다.

뉴진스. 사진 어도어


(여자)아이들의 ‘퀸카’(Queen card)는 전주보다 한 계단 하락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발매돼 첫 주 밀리언셀러(100만장 이상 판매)가 된 미니 6집 ‘아이 필’ (I feel)의 타이틀곡으로 국내외 차트에서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집계기간 ‘퀸카’의 써클지수는 2081만3083점이며 실물 음반은 2만4039장이 더 팔렸다.

(여자) 아이들. 사진 큐브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의 솔로 데뷔곡 ‘세븐-익스플리싯 버전’(Seven-Explicit Ver.)은 단숨에 3위로 직행했다. 이 곡은 순수한 가사의 ‘세븐-클린 버전’과 보다 과감한 내용을 담은 ‘세븐-익스플리싯 버전’이 함께 발표됐다. 두 곡 중 과감한 쪽이 인기가 더 좋다. ‘순한 맛’의 ‘클린 버전’은 뒤이어 5위에 올라 있다. 역시 BTS 멤버로 지난 3월 먼저 솔로곡을 낸 지민의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는 7위다.

정국. 사진 빅히트뮤직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의 ‘큐피드-쌍둥이 버전’(Cupid-Twin Ver.)은 써클차트 글로벌차트에서 전주보다 두 계단 하락한 6위에 랭크됐다. 소속사 분쟁으로 논란의 중심이 된 상황 속에서 피프티 피프티의 소셜차트 순위는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4세대 걸그룹 르세라핌(LESSERAFIM)의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는 8위, 아이브(IVE)의 ‘아이엠’(I AM)은 9위에 올랐다.

■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대한민국 대표 대중음악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는 국내 음원차트(멜론ㆍ벅스ㆍ바이브ㆍ지니ㆍ플로)에 애플뮤직ㆍ스포티파이ㆍ유튜브까지 글로벌 플랫폼의 차트 데이터를 받아 전 세계에서 인기 있는 K팝을 매주 집계하고 있다. 앨범차트는 유통사와 소속사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국내외 출고량을 줄세운 지표다. 소셜차트 2.0은 유튜브ㆍ틱톡ㆍ뮤빗의 이용량과 마이셀렙스의 소셜지수를 통해 언급량을 따져, 주간 인기 가수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유통되는 모든 음악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에 더해, 소속사와 유통사만이 가진 비공개 데이터도 분석을 통해 신뢰성을 더했다.

전영선 기자 azul@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