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팔 아픈데, 웬 심장 문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체 부위는 떨어져있어도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
특정 장기가 안 좋을 때 관련이 없어 보이는 부위가 아픈 것도 이 때문이다.
연관통은 장기에 생긴 문제로 인해 연관된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이다.
감각을 느끼는 신경 줄기 하나에는 여러 장기와 조직이 연결돼 있어, 특정 장기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을 공유하는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생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관통은 장기에 생긴 문제로 인해 연관된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이다. 감각을 느끼는 신경 줄기 하나에는 여러 장기와 조직이 연결돼 있어, 특정 장기에 문제가 생기면 신경을 공유하는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생긴다. 병원에서도 일부 질환을 진단할 때 다른 부위에 통증이 있는지 묻곤 한다. 특히 피부와 근육은 외부 자극에 잘 노출돼 뇌가 쉽게 혼동할 수 있다. 반면 장기는 깊숙이 위치해 잘 자극받지 않는다.
식도질환이 있으면 식도와 신경을 공유하는 왼쪽 어깨 앞부분이 아플 수 있다. 심장질환 환자의 경우 초기에 왼쪽 손바닥, 왼쪽 팔 안쪽, 새끼손가락 통증이 나타나며, 맹장염이 발생하면 맹장이 위치한 오른쪽 아랫배가 아닌 배꼽 주위가 먼저 아프다. 위·십이지장에 궤양이 생긴 경우엔 척추 왼쪽을 따라 통증이 발생한다. 췌장에 염증·궤양이 있으면 오른쪽 날개뼈 아래, 허리 중간 부분이 아플 수 있다.
연관통은 뼈·근육이 아닌 장기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다. 원인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연관통을 겪지 않는 유일한 방법이다.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스트레스를 받거나 질환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하면 연관통 또한 악화될 수 있다.
이유 없이 손, 팔, 어깨, 날개뼈 등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엑스레이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해당 부위와 신경으로 이어진 다른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른쪽 날개뼈 아픈데 폐가 원인? '연관통' 뭐길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식도가 문제인데 어깨에 통증… 뇌가 착각한 탓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팔·어깨 아픈데, 뼈 아닌 ‘이곳’ 문제?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