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가 가나안 성도를 찾으러 교회 밖으로 나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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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를 떠난 가나안 성도를 찾아다니는 목사가 있다.
이 목사는 올해 지난 2월 '탐험하는교회'를 세웠다.
교회를 세우게 된 배경에는 이중직 목회자인 이 목사가 장례지도사로 활동하면서 만난 가나안 성도들을 향한 마음 때문이다.
이 목사는 "개인의 신앙이 갱신됐을 때 교회 공동체로 돌아가는 것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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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가 죽음을 바라보는 시선이 넓어졌으면"
교회를 떠난 가나안 성도를 찾아다니는 목사가 있다. 이춘수(44) 목사의 이야기다.
이 목사는 올해 지난 2월 ‘탐험하는교회’를 세웠다. 교회 건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담임목사라는 직함도 없앴다. 그 대신 셰르파 목사로 불린다. 셰르파는 히말라야 산맥을 등반할 때 필요한 점을 전반적으로 돕는 가이드다. 최근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책방 ‘오롯이 서재’에서 만난 이 목사는 “반발자국 뒤에 서서 성도들의 신앙생활을 가이드해주는 것이 목표”라며 “담임목사 대신 셰르파라는 정체성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했다.
탐험하는교회는 교회가 강조하는 공동체 신앙에서 벗어나 개인 중심적인 신앙 갱신에 집중한다. 대다수 한국교회가 지향하는 목회와는 사뭇 다르다.
교회를 세우게 된 배경에는 이중직 목회자인 이 목사가 장례지도사로 활동하면서 만난 가나안 성도들을 향한 마음 때문이다. 장례 현장에서 가나안 성도를 많이 만난다고 설명한 그는 “교회에서 상처받은 이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다시 신앙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의 역할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가나안 성도들이 교회 공동체에 의지하지 않고서도 홀로 설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1순위 목표다. 교회 밖에서도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한다면 교회로의 회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라고 믿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목사는 가나안 성도들이 직장과 가정에서 신앙의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교회로의 발걸음을 강요하지 않는다. 일상과 같이 가까운 거리에서 성도들을 찾아다니며 격려하고 양육한다. 이것이 그가 강조하는 ‘신앙의 갱신’이다.
이 목사는 “개인의 신앙이 갱신됐을 때 교회 공동체로 돌아가는 것이 의미 있다”고 말했다.
탐험하는교회는 크게 두 축이 지탱한다. 보이는 교인과 보이지 않는 교인이다. 보이는 교인이 가나안 성도를 비롯한 일반 성도라면, 보이지 않는 성도는 이 목사가 보내드린 고인들이다. 오롯이 상조를 거처간 고인들의 명단은 마치 교회 교적부와 같다. 지금까지 이 목사의 손을 거쳐간 고인은 100여명이다. 이들 모두가 이 목사의 성도인 것이다.
이 목사는 평일에 경기도 남양주에 있는 책방 ‘오롯이 서재’를 운영하거나 프리랜서 장례지도사로 일한다. 주말에는 임마누엘하우스교회(임상필 목사)에서 부교역자로 섬긴다.
그는 최근 교회가 장례문화를 잃어버린 것에 대해 기독교는 죽음을 향해 달려가는 종교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교회가 죽음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야 한다고도 했다. 구원의 가능성을 교회 안에만 가두기보다는 교회 밖을 향해서도 열려있어햐 한다는 생각에서다.
이 목사는 “장례는 종교적 의례”라면서 “현재 장례식은 죽음을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하지 않고 사회적 의례에만 치우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죽음에 대한 성찰이 얕아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는 개인을 탓할 문제가 아닌 한국교회의 구조적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 목사는 무연고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영장례에 관한 생각도 털어놨다. “실제로 무연고 장례를 치를 경우 유족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시신 인수를 거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면서 “이 경우 지역 교회가 장례비를 지원해 가족장으로 치를 수 있도록 후원하는 것도 교회가 이웃을 섬기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가 생각하는 죽음은 무엇일까. “죽음은 삶을 더 아름답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아요. 천국의 소망을 갖고 살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우리의 삶이 천국, 즉 하나님 나라라 되는 거 아닐까요. 천국은 먼 곳에 있는 게 아닙니다.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이 천국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남양주=글•사진 유경진 기자 ykj@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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