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더위에? 천식 환자에게 여름이 두려운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성 기도 염증 질환인 천식은 환절기나 가을, 겨울처럼 찬바람이 불 때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차가운 냉방, 호흡기 자극해 천식 악화여름철 천식 환자를 위협하는 건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이다.
환절기와 가을, 겨울에 천식이 악화하는 이유도 공기가 차갑고 건조하기 때문이다.
여름이라고 방심하지 말고 천식환자를 위한 생활 수칙을 지켜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가운 냉방, 호흡기 자극해 천식 악화
여름철 천식 환자를 위협하는 건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이다. 덥고 습한 날씨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하는 냉방기기는 공기를 차갑고 건조하게 해 천식을 악화한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천식 악화의 주범이다. 환절기와 가을, 겨울에 천식이 악화하는 이유도 공기가 차갑고 건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덥고 습한 우리나라의 여름 날씨에 냉방기를 쓰지 않을 순 없다. 천식 환자에게도 쾌적함을 누릴 권리는 있다. 다만, 천식이 있다면 남들보다 조금 덜 시원하게 살 필요는 있다. 외부와 내부의 기온차이는 10도 이내가 될 수 있도록 실내 온도를 조정하고, 적정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다. 습도는 너무 낮아 건조해지면 호흡기가 약해지고, 너무 높으면 곰팡이 등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특히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아무리 덥더라도 냉방기기를 틀어놓고 잠들지 않게 주의할 필도 있다.
천식은 호흡기를 자극하는 요소들을 피하고, 약물 등으로 적절히 치료하면 예후가 좋은 질환이다. 여름이라고 방심하지 말고 천식환자를 위한 생활 수칙을 지켜야 한다. 호흡기 전반에 치명적인 담배를 피하고, 주요 천식악화 요인인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등 실내 흡입 항원도 피해야 한다. 또한 비만은 천식을 악화하므로 평소 건강한 음식을 먹고, 꾸준히 운동하며 체중을 관리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밤 기침 원인은 천식, 아침 기침의 원인은?
- "천식·COPD 중복 질환 악화 위험, 동양인이 약 2배 높아"
- 사무실에서 '천식' 일으키는 원인 조사했더니…
- "호르몬 대체요법, 천식 위험 높인다"
- 젊은층 당뇨병 증가세 심상치않다… 식사 후 2분만 '이것' 해보자
- 다리 잘 못 쓰는 반려동물, 척추 문제 생긴 걸까요? [멍멍냥냥]
- “배임 혐의” 어머니 고발 vs “막가파 독재” 비판… 막장 치닫는 한미그룹 경영권 분쟁
- 위에 좋대서 양배추 먹었는데, 오히려 악화? 이럴 땐 '이 식품' 먹는 게 나아
- 한가인, 태어나 처음으로 '이 음식' 먹고 응급실行… 죽을 뻔했다고?
- 빅토리아 베컴, 25년간 아침에 ‘4가지 음식’ 꼭 먹어… 각각의 효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