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라박, 2NE1 해체 후 겪은 '이것'… 방치하면 뇌졸중까지

이해나 기자 2023. 7. 14. 15: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산다라박(38)이 2NE1 해체 이후 불면증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어 "원래 조용하고 낯가리는 성격이지만 우울증은 없었다. 근데 해체 이후 불면증이 생겼다"고 말했다.

◇약물·우울증·스트레스 등이 원인불면증은 수면 환경 조건이 적절한데도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산다라박이 2NE1 해체 이후 불면증이 생겼다고 밝혔다./사진=유튜브 채널 ‘원더케이 오리지널’ 캡처
가수 산다라박(38)이 2NE1 해체 이후 불면증을 겪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유튜브 채널 '원더케이 오리지널'의 '본인등판' 콘텐츠에 출연한 산다라박은 "2NE1 해체 후 몇 년간은 2NE1 이름만 나와도 울었다. 그래서 녹화가 중단된 적도 많다"며 지난날을 떠올렸다. 이어 "원래 조용하고 낯가리는 성격이지만 우울증은 없었다. 근데 해체 이후 불면증이 생겼다"고 말했다.

불면증은 10명 중 3명이 겪을 만큼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방치하면 문제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약물·우울증·스트레스 등이 원인
불면증은 수면 환경 조건이 적절한데도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주로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작용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수면 질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한다.

◇치매·뇌졸중 발병 위험 키울 수도
불면증은 치매 위험을 높인다. 수면장애가 계속되면 뇌의 크기가 해마다 줄어들기 때문이다. 특히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신경세포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쌓여 발병한다. 베타아밀로이드는 잠을 자지 않고 깨어 있는 동안 뇌 조직에 계속 축적된다. 다행히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제거되는데, 제대로 숙면하지 못하면 뇌에 축적된 베타아밀로이드가 배출되지 못해 치매 위험이 커진다.

불면증을 방치하면 뇌졸중 위험도 높아진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야간 수면시간이 5시간 이하인 사람은 7시간인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세 배 높았다. 노스웨스턴대 파인버그의대 필리스 지 박사는 파편화된 수면이 신진대사(섭취한 영양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와 혈압, 염증 통제에 대한 신체의 능력을 교란하는데, 이로 인해 뇌졸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상 시간 일정하게 유지하고, 낮잠 피해야 
불면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려면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되도록 낮잠을 자지 않는 게 좋다. 또 수면을 방해하는 카페인이나 술 등을 자제한다. 락티움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락티움은 우유에 들어 있는 천연 성분으로, 수면 시간을 늘리고 수면 효율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졌다. 걱정과 불안으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때는 테아닌 성분을 섭취해보는 것도 좋다. 테아닌은 편안한 상태에서 느끼는 알파파 발생을 증가시켜 불안감을 완화한다. 테아닌이 많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녹차와 홍차가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