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허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일본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규제를 철폐한다고 밝혔다.
EU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가 난 이후 일본산 식품 수입을 금지해 왔다.
미국, 영국에 이어 EU까지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철폐를 공식화하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 중국 등 아직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국가에 수입 재개 압박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샤를 미셸 EU 상임의장은 13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산 제품 수입 허용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우리는 과학적 증거와 국제원자력기구(IAEA) 평가에 근거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며 "EU 27개 모든 회원국과도 합의가 완료됐다"고 했다.
EU-일본 공동성명에도 "EU는 과학적 증거에 근거해 일본이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함께하는 투명한 노력을 환영한다"며 "우리는 또한 7월 4일 IAEA 종합보고서 발표를 환영한다"고 명시됐다.
미국, 영국에 이어 EU까지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철폐를 공식화하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 중국 등 아직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는 국가에 수입 재개 압박 수위를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나라는 현재 일본 8개 현에 대해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다. 그 외 현에서도 수입하는 모든 수산물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미량이라도 탐지되면 17개 핵종에 대해서 추가 검사를 한다. 우리나라 정부는 수입 규제 조치를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패러글라이딩, 이렇게 위험했나…유튜버 추락 장면 공개, 생명은 지장 없어
- 美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인물, 트럼프 식습관 지적… "'이 음식' 독극물과 다름 없어"
- 올들어 '이것' 안 한 사람, 빨리 치과 가세요
- 치실 꼭 써야 하지만… ‘이때’ 사용하면 효과 적다
- “80대에 저게 가능?” 위험한 액션도 화려하게… 노익장 액션배우 5人, ‘이렇게’ 관리한다
- “1년 만에 60kg 감량”… 즐겨 먹던 ‘이 음식’ 끊은 게 비결?
- '버섯'이 경매서 2억에 낙찰? 정체 뭔지 봤더니…
- 40대 이후 매일 ‘이만큼’ 걸으면… 평균 ‘5년’ 더 산다
- 채소 다 좋지만… 혈압 낮출 땐 ‘이 채소’가 특히 효과
- “자고 일어났더니 베개에 피가”… 아프리카 여행 후, 귀에서 발견된 ‘벌레’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