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통증 지속된다면? '이곳' 염증 생겼을 수도

이해나 기자 2023. 7. 14.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늘면서 손목 통증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

손목 통증과 함께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아프거나 손목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대표 증상으로는 ▲엄지손가락과 손목 사이의 패인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심하거나 ▲엄지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아 물건을 쥐거나 손가락을 비트는 동작이 힘들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 등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손목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인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늘면서 손목 통증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 손목 통증과 함께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 아프거나 손목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손목건초염은 손목 힘줄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인 건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대표 증상으로는 ▲엄지손가락과 손목 사이의 패인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심하거나 ▲엄지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아 물건을 쥐거나 손가락을 비트는 동작이 힘들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빨갛게 부어오르는 증상 등이 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갑자기 손목에 많은 힘이 가해질 때 손목에 부담이 가면서 발생할 수 있다.

손목건초염 초기에는 가벼운 근육통 정도만 느껴 증상을 방치하면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염증이 진행되면 엄지손가락을 들거나 벌리는 근육에 염증이 심해지면서 엄지손가락 통증도 커진다. 손목 힘줄이 계속 부어 엄지손가락이 전혀 움직일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손목건초염 초기에는 소염제를 복용하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 염증을 치료할 수 있다. 손목 사용을 자제하는 것만으로 손목 부기가 가라앉기도 한다. 하지만 증상을 오래 방치했다간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야 할 수 있고, 이 치료법도 효과가 없으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한다. 손목건초염 수술은 손목의 힘줄을 덮고 있는 인대 일부를 잘라 힘줄에 압박이 덜 가게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손목건초염을 예방하려면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 가지 동작을 오래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는 엄지손가락에 과도하게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그리고 가벼운 손목 스트레칭을 해서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