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씨엠, 150억 들여 업계 첫 '라미나필름' 공장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국제강그룹 냉연 계열사 동국씨엠이 그룹 미래 전략인 철강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사업 첫 투자 대상으로 컬러강판 핵심소재 '라미나필름'을 낙점했다.
동국씨엠은 150억원을 투자해 라미나필름 생산라인(Film Coating Line·FCL) 1기를 증설하고 약 4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동국씨엠은 "컬러강판 시장 고급화를 선도하고자 라미나강판에 선제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K컬러 비전 2030' 일환
동국제강그룹 냉연 계열사 동국씨엠이 그룹 미래 전략인 철강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사업 첫 투자 대상으로 컬러강판 핵심소재 '라미나필름'을 낙점했다.
동국씨엠은 150억원을 투자해 라미나필름 생산라인(Film Coating Line·FCL) 1기를 증설하고 약 4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이달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라미나필름은 색상·무늬·질감을 입힌 필름이다. 고급 컬러강판인 '라미나강판' 기능 구현을 위한 핵심 소재다. 라미나강판은 컬러강판 업계 미래 기술로 손꼽힌다. 강판에 필름을 여러 단계 부착해 고객 요구에 맞춤 대응할 수 있다. 가전제품 고급화에 따른 외장 디자인 다양화에 대응하는 핵심 기술이다.
동국씨엠은 "컬러강판 시장 고급화를 선도하고자 라미나강판에 선제 투자했다"고 밝혔다. 앞서 2021년 약 300억원을 투자해 ‘S1CCL’을 준공하며 세계 최초 1600㎜ 광폭에 친환경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더한 라미나강판 전용 생산라인을 갖췄다. 회사는 "이번에 라미나필름 전용 라인 FCL을 신설함으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FCL 구축은 컬러강판 업계 최초다. 동국씨엠은 원소재 조달 편의성을 강화함에 따라 수요가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FCL에서 생산한 라미나필름은 S1CCL에서 즉각 제품화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디자인·R&D·생산 등 전문인력의 신제품 개발 여건도 대폭 개선했다.
FCL 구축은 동국씨엠 중장기 성장 전략 'DK컬러 비전 2030'을 위한 투자이기도 하다. 동국씨엠은 2030년 글로벌 100만t 판매 체제 달성을 위해 글로벌·마케팅·지속성장 분야에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가고 있다. 동국씨엠은 라미나강판 신제품을 지속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동국씨엠 라미나강판 주요 제품은 미국·유럽 지역 선호도가 높은 스테인레스 대체 강판과 서남아·인도 시장서 인기가 높은 화려한 패턴형 강판 등이다. 고객 요청에 따라 맞춤 생산된다. UV처리 라미나강판은 거울과 같은 선영도와 뛰어난 광택이 특징이다.
동국제강그룹 동국씨엠은 1972년 국내 최초로 컬러강판을 생산했다. 럭스틸·앱스틸 등 브랜드를 선보이며 컬러강판 프리미엄화를 주도해 왔다. 동국씨엠 부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 글로벌 1위 생산 규모를 갖췄다.
최서윤 기자 sychoi@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
- "돈 많아도 한남동 안살아"…연예인만 100명 산다는 김구라 신혼집 어디? - 아시아경제
- "일부러 저러는 건가"…짧은 치마 입고 택시 타더니 벌러덩 - 아시아경제
- 장난감 사진에 알몸 비쳐…최현욱, SNS 올렸다가 '화들짝' - 아시아경제
- "10년간 손 안 씻어", "세균 존재 안해"…美 국방 내정자 과거 발언 - 아시아경제
- "무료나눔 옷장 가져간다던 커플, 다 부수고 주차장에 버리고 가" - 아시아경제
- "핸들 작고 승차감 별로"…지드래곤 탄 트럭에 안정환 부인 솔직리뷰 - 아시아경제
- 진정시키려고 뺨을 때려?…8살 태권소녀 때린 아버지 '뭇매'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