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제철 간식 ‘옥수수’…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옥수수의 계절이 왔다.
7~9월이 제철인 옥수수는 여름철 대표 간식 중 하나다.
◇옥수수 한 개 당 식이섬유 10g 들어옥수수를 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옥수수의 씨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옥수수 한 개 당 식이섬유 10g 들어
옥수수를 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옥수수 한 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변의 양이 증가하고, 변이 부드러워진다. 하루 수용성 식이섬유를 10g 정도 섭취하면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가 있다는 미국 연구 결과도 있다. 옥수수는 소화가 천천히 이뤄진다.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떄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다. 이 외에도 비타민 B 역시 풍부해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옥수수의 씨눈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옥수수의 수염은 이뇨 작용을 촉진해 배뇨를 원활하게 한다. 부종 제거에 효과가 있다.
◇당지수 높아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다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당지수(GI 지수)가 높아 혈당을 빨리 올릴 수 있다. 옥수수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적기 때문에 옥수수만 한 끼 식사를 대체하면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다.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은 몸에서 합성할 수 없어 무조건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이다. 트리토판은 일명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의 합성을 돕는다. 우유에는 이 두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영양가를 높일 수 있다.
한편,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가 딱딱해진다. 가능한 한 빨리 먹는 게 좋다. 옥수수를 오래 두고 먹고 싶다면, 한 번 찐 다음 열이 식은 뒤 굳기 전에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별이 빛나는 옥수수 빵가루'… 곰팡이 독소 검출
- 옥수수는 '우유'랑 먹는 게 제격인 까닭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이제 슬슬 보이던데… 옥수수, 건강엔 어떤 효과 낼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기력 되찾아주는 간식 찰옥수수, '이렇게' 먹으면 더 좋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패러글라이딩, 이렇게 위험했나…유튜버 추락 장면 공개, 생명은 지장 없어
- 美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인물, 트럼프 식습관 지적… "'이 음식' 독극물과 다름 없어"
- 올들어 '이것' 안 한 사람, 빨리 치과 가세요
- 치실 꼭 써야 하지만… ‘이때’ 사용하면 효과 적다
- “80대에 저게 가능?” 위험한 액션도 화려하게… 노익장 액션배우 5人, ‘이렇게’ 관리한다
- “1년 만에 60kg 감량”… 즐겨 먹던 ‘이 음식’ 끊은 게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