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아이스버킷 챌린지 동참… '루게릭' 어떤 병일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겸 배우 아이유(30)가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그는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함께 아이유애나(팬덤 이름)의 이름으로 기부 챌린지에도 동참하도록 하겠다"며 "대한민국 최초의 루게릭 요양병원 건립을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행되는 릴레이 기부 캠페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수 겸 배우 아이유(30)가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11일 아이유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션 선배님의 지목으로 2023 아이스버킷 챌린지에 도전한다"는 글과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아이스버킷 챌린지와 함께 아이유애나(팬덤 이름)의 이름으로 기부 챌린지에도 동참하도록 하겠다"며 "대한민국 최초의 루게릭 요양병원 건립을 위해 많은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스버킷 챌린지는 루게릭병 환자를 돕기 위해 시행되는 릴레이 기부 캠페인이다. 루게릭병은 과연 어떤 질환일까?
◇10만 명당 1명꼴의 희소 질환
루게릭병은 중추신경계(뇌와 척수)의 운동신경 세포가 파괴되는 희소 질환이다. 루게릭병이란 명칭은 1930년대 미국의 유명 야구선수 루 게릭이 38세라는 젊은 나이로 이 병에 걸려 사망해 그를 기르기 위해 붙여졌다. 루게릭병은 근력 약화와 근육 위축으로 ▲언어장애 ▲사지 무력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결국 호흡 기능 마비로 사망할 확률이 높다. 루게릭병으로 진단된 이후 환자의 수명은 평균 3~4년이지만 10% 정도는 증상이 점차 좋아지는 경과를 보이기도 해 10년 이상 생존하는 경우도 있다. 주로 50대 후반부터 발병 위험이 증가하고 남성이 여성보다 1.4~2.5배 정도 더 발병률이 높다.
◇오메가3 효과 있다는 연구 있어
루게릭병은 원인이 분명하지 않아 예방과 치료가 어려운 편이다. 그러나 충분한 영양 공급이 루게릭병 환자의 예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대안암병원 신경과 김병조 교수 연구팀은 루게릭병 환자들의 장기 추적 데이터를 이용해 생존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경구 식이 섭취를 할 수 없는 환자는 경구 식이가 가능한 환자에 비해 사망 위험비가 약 4.7배 증가했다. 또 체지방율의 증가 정도가 낮을수록 사망 위험이 약 4.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오메가3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 연구팀이 루게릭병 환자 449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이 루게릭병의 진행 속도와 사망 위험을 늦췄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 중에서 알파 리놀렌산이 가장 강력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파 리놀렌산에는 호두, 들깨, 콩기름 등이 있다.
다만, 몸집이 큰 생선은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수은 함량이 높아 루게릭병 발병률을 최고 2배까지 높일 수 있다. 몸집이 큰 생선의 수은 함량이 높은 이유는 작은 생선을 먹고 살면서 작은 생선 속 수은까지 섭취하기 때문이다. 수은은 뇌나 신장, 신경계 기능을 저하해 루게릭병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졌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루게릭 환자, 충분한 영양 공급으로 예후 도움 줄 수 있어"
- 루게릭병 증상, 혀 근육 굳는 것 외에도…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상어·참치 등 몸집 큰 생선 자주 먹으면, 루게릭병 발병 위험 2배 높여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
- 몸이 뻣뻣하게 굳어가는 '루게릭병'…초기엔 진단 어려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별세…그가 앓던 ‘루게릭병’이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이스버킷 챌린지' 주역 패트릭 퀸 사망… 루게릭병 대체 뭐길래?
- '킬링 미 소프틀리' 로버타 플랙, '이 병' 진단… "앞으로 노래 못 불러"
- '무엇이든 물어보살' 루게릭병 앓는 의뢰인 오열… 어떤 병이길래
- 패러글라이딩, 이렇게 위험했나…유튜버 추락 장면 공개, 생명은 지장 없어
- 美 보건복지부 장관 지명 인물, 트럼프 식습관 지적… "'이 음식' 독극물과 다름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