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협회, XR 생태계 확대…반도체 팹리스와 맞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국내 XR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장을 위해 국내 팹리스 산업과 상생에 나선다.
디스플레이협회는 국내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대 및 육성을 위해 성남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국내 팹리스 산업과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를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디스플레이 산업과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산업과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 체결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국내 XR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장을 위해 국내 팹리스 산업과 상생에 나선다.
디스플레이협회는 국내 디스플레이 생태계 확대 및 육성을 위해 성남시, 한국전자기술연구원, 국내 팹리스 산업과 '반도체 팹리스 얼라이언스'를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디스플레이 산업과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산업과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에는 디스플레이와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등 7개 수요산업 협단체, 시스템반도체 기업 등 산·학·연·관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상업용 XR 기기가 전체 XR기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기준 42%다.실용성과 확장성이 높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디스플레이 이외 업종에서도 XR 기기 사용을 늘리는 추세다. 물류기업인 DHL에서 '구글 글래스'를 채용해 제품 선택, 포장, 분류 및 조립과 같은 작업을 지원하는 등이다.
지난 6월에는 애플이 첫 XR기기인 '비전 프로'를 발표하면서 소비자용 XR시장도 본격적인 개화를 앞두고 있다.
XR시장에 사용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는 2인치 이하의 초소형, 초고해상도 패널이다. 반도체 실리콘 기판(CMOS 백플레인) 위에 디스플레이를 제작하는 기술이 필요해 반도체 팹리스(설계) 기업과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과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팹리스 기업에서는 반도체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디스플레이용 기판을 설계하고 외주 방식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고 있다. 협회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군사, 물류, 산업용 등 특정 고객을 위한 로드맵 제작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모바일 이후의 게임체인저로 떠오른 XR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기기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의 독보적인 산업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만배, 김수남 통해 '이석기 내란선동 사건' 수사서 이재명 뺐다고 해"…檢 유동규 진술 조사
- 이재명과 개딸들의 합창
- 김기현 방미, 尹정부 외교 뒷받침...양평고속도로 논란엔 "민주당 똥볼"
- 여성 캐릭터 중요부위 그려 7000만원 벌어들인 20대, 벌금형
- 갑질 유명 쇼호스트 누구길래 "욕설 내뱉고 빨래시켜…새벽에 카톡도"
- "이재명은 내가 잡는다"…누가 '저격수' 해냈나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트럼프 1기 참모가 한국에 건넨 '힌트'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승점20' 흥국생명 이어 현대건설도 7연승 질주…24일 맞대결 기대 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