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폐배터리에서 원재료 회수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HY클린메탈의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7일 전라남도 율촌산업단지에서 열린 포스코HY클린메탈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준공식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회재 국회의원, 정기명 여수시장, 정인화 광양시장, 천쉐화 화유코발트 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간 니켈 2500t, 코발트 800t, 탄산리튬 2500t 등 회수
포스코홀딩스는 포스코HY클린메탈의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을 준공했다고 9일 밝혔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포스코홀딩스와 중국 화유코발트, GS에너지가 합작한 2차전지 리사이클링 전문 회사다.
지난 7일 전라남도 율촌산업단지에서 열린 포스코HY클린메탈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준공식에는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회재 국회의원, 정기명 여수시장, 정인화 광양시장, 천쉐화 화유코발트 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양극재, 전구체, 리튬, 리사이클링 등 지속적인 투자로 포스코그룹을 세계적인 2차전지 소재 대표 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김 도지사는 “전남도가 2차전지 소재의 메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준공한 리사이클링 공장은 연간 블랙파우더 1만2000t을 처리한다. 이를 통해 니켈 2500t, 코발트 800t, 탄산리튬 2500t 등의 금속 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블랙파우더는 폐배터리를 파쇄해 선별 채취한 검은색 분말로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 고가의 금속을 함유한다.
포스코홀딩스가 지난해 8월 폴란드에 설립한 PLSC(Poland Legnica Sourcing Center) 공장에서 2차전지 스크랩과 폐배터리를 파쇄해 블랙파우더를 만들고, 이를 율촌산업단지의 포스코HY클린메탈 리사이클링 공장에 공급해 2차전지 소재 원료 금속을 추출하는 구조다.
포스코HY클린메탈은 2차전지 소재 원료 금속의 회수율을 극대화하는 공정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구리, 황산나트륨 등 부산물을 제품화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포스코HY클린메탈에서 생산한 제품은 같은 율촌산업단지 내 인접한 포스코퓨처엠의 양극재 공장에 공급한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2차전지 리사이클링 공장 준공을 통해 배터리 공장에서 발생한 공정스크랩 및 폐배터리로부터 원료 금속을 회수하고, 이를 다시 2차전지 소재 생산에 활용하는 친환경 자원 순환체계(Closed loop)를 구축했다”면서 “광산 채굴 등 원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토바이로 경찰 치고 달아난 ‘10대 폭주족’ 집행유예
- 김기현 “양평 숙원사업에 민주당 침 뱉어…‘민폐당’”
- 주차선 넘은 벤츠 ‘참교육’하려다…고소 당한 차주
- 버려진 생리대 챙기러?…女화장실 침입男, 처음 아녔다
- 원희룡 “양평道 尹정부 끝나면 하자…어차피 또 野선동”
- “룸 손님 한명씩 나가”…횟집 25만원 ‘먹튀’한 50대 6명
- ‘김일성 29주기’ 금수산 참배한 김정은…“절절한 그리움”
- 더워서?…대구 상의탈의 여성, 대낮 길거리 활보 ‘발칵’
- 이주노동자 집단폭행 10대들…도로 위 1시간, 다 지나쳐
- 韓입국한 IAEA 총장…김포공항 시위대에 ‘진땀’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