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은 집에서… 치솟은 삼계탕 값에 날개 돋친 간편조리 보양식

구정하 2023. 7. 9. 0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는 11일 초복이 다가오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외식비 부담 때문에 집에서 보양식을 즐기려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생닭과 삼계탕 간편식이 빠른 속도로 팔려나가고, 식품·유통업체들은 일찌감치 물량 확대에 나섰다.

외식 삼계탕 가격이 높아지자 보다 저렴하게 보양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수요에 맞춰 유통업체들은 발빠르게 보양식 물량을 확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고객이 매대에서 간편식 삼계탕을 살펴보고 있다. CJ제일제당 제공

오는 11일 초복이 다가오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외식비 부담 때문에 집에서 보양식을 즐기려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생닭과 삼계탕 간편식이 빠른 속도로 팔려나가고, 식품·유통업체들은 일찌감치 물량 확대에 나섰다.

티몬은 최근 일주일(지난달 28일~지난 4일) 간 생닭 매출이 지난해 초복을 앞둔 기간(7월 4~10일)보다 2253% 급등했다고 9일 밝혔다. 같은 기간 보양식 재료로 많이 쓰이는 장어는 매출이 319%, 오리고기의 334% 뛰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황기도 335%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삼계탕 간편식도 판매량이 큰폭으로 뛰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삼계탕’은 올해 1~6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올반삼계탕’ 등 신세계푸드의 삼계탕 품목도 올해 2분기 10만 개 이상 팔려나갔다. 전년 대비 85% 늘어난 수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삼계탕 판매량은 6~8월에 전체의 60% 이상이 집중된다”며 “올해 더 많은 삼계탕이 팔려나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외식 삼계탕 가격이 높아지자 보다 저렴하게 보양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비비고 삼계탕’은 800g에 9980원, ‘올반 삼계탕’은 900g에 8980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 지역의 삼계탕 1㎏의 평균 가격은 지난해보다 13% 오른 1만6423원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원재료인 닭값 역시 지난달 소매 기준 1㎏당 6439원으로, 지난해 6월보다 12% 이상 올랐다.


이같은 수요에 맞춰 유통업체들은 발빠르게 보양식 물량을 확대했다. 이마트는 오는 12일까지 열리는 초복 행사를 위해 총 300t의 계육을 준비했다. 일주일 판매 기준 역대 최대 물량으로, 일반적인 일주일 판매량의 5배다. 신세계푸드도 올반 삼계탕을 긴급 추가 생산해, 올해 생산량을 전년보다 87% 늘렸다.

편의점도 ‘가성비’ 보양식 수요 공략에 가세했다. CU는 보양식 상품을 지난해 5종에서 올해 10종으로 확대하고, 관련 프로모션 품목을 지난해보다 약 20% 확대했다. 세븐일레븐은 고가의 보양식인 장어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 ‘양념민물장어구이’를 출시했다.

실제로 편의점의 보양식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CU의 하절기 보양식 매출은 2021년 21.1%, 지난해 30.8%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에서도 지난해 삼복기간(7월16일~8월 15일) 보양식 관련 상품의 매출이 전년 동일 시즌보다 35% 증가했다. 한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최근 물가 상승의 여파로 보양식도 편의점에서 저렴하게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구정하 기자 goo@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