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 추천 알고리즘 더 쉽고 자세하게 알려준다
정길준 2023. 7. 7. 11:44
네이버는 지난 6일 네이버 뉴스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를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는 도입 배경·AiRS 추천·알고리즘 팩터·클러스터링·기술 고도화·FAQ로 구성했다.
네이버는 기존 서비스 이용 안내·서비스 운영 원칙·뉴스 AI 알고리즘·검색 블로그 등에 게시했던 관련 내용들을 보다 투명하고 일목요연하게 분류했다.
국내외 업체 중 가장 투명하고 상세한 수준으로 알고리즘 피처를 공개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개인화·비개인화를 기준으로 각 피처들의 의미를 설명하며 이해를 돕는다.
네이버는 AiRS 추천 알고리즘을 시작으로 향후 검색 알고리즘과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검토 의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해당 페이지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AI 알고리즘 뉴스 추천이 놓칠 수 있는 심층기사 제공에도 노력하고 있다.
올해 2월 주요 언론 단체가 선정한 우수보도상 기사, 정기 발행되는 커버스토리, 기획 기사를 모아서 보여주는 '깊이가 느껴지는 시선' 서비스를 내놨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지난해 2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뉴스 서비스 원칙과 지향점에 관한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 사용자 및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것을 권고했고, 네이버는 이에 공감하며 뉴스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간스포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최정원, 직접 밝혔다 “불륜남 낙인 억울해…끝까지 싸우겠다”(인터뷰)
- “인생은 경험...주어진대로 살래요” 신수경, 냉면집 사장님의 인생 2막 [IS인터뷰]
- “도핑 검사 양성받았다”…김연아 금메달 빼앗았던 소트니코바 고백 파장
- [TVis] 하희라 “子, 모두 최수종 닮았다고”… 훈훈한 아들 외모 공개(세컨하우스2)
- [TVis] 이효리 “♥이상순과 결혼 10년차..에로틱 느낌 많이 사라져” (‘유랑단’)
- 이천수, 음주 뺑소니범 추격 비하인드 “경찰이 내가 범인인 줄 알더라”
- [TVis] 엄정화 “박진영에 질투 느껴..술자리서 ‘초대’ 부탁” (‘유랑단’)
- ‘악귀’ 집주인 피하는 김태리 모녀, ‘보증금’은 얼마일까? [다알랴줌]
- ‘2연속 0-29’ 예원예술대, 이번엔 대구대에 0-31 패… 왜?
- 양의지 강민호에 가렸던 김태군, KIA 포수의 리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