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슬리는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강점막은 신체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는 부위다.
따라서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어김없이 구내염이 생긴다.
올바른 구내염 대처법에 대해 알아본다.
◇구내염 종류구내염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내염 종류
구내염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종류가 다르다.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입 안에 1cm 크기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생긴다. 피로, 스트레스, 알레르기, 뜨거운 음식 섭취, 입안의 상처 등이 원인이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입술이나 그 주위에 2~3mm 크기의 작은 수포가 여러 개 생긴다. 수포가 생긴 부위에 통증과 함께 감각저하가 발생한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한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전염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칸디다증=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혓바닥에 흰 이물질이 낀다. 노화, 항생제 복용 등으로 입안 세균 균형이 깨지는 것이 원인이다.
▶구강편평태선=볼이나 입술 안쪽, 혀 등의 점막에 흰색 그물 형태의 염증이 생긴다. 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 C형 바이러스, 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추정한다.
◇빠른 치료 돕는 약은
구내염이 빠르게 나으려면 보통 폴리크레줄렌 성분의 바르는 약이 도움이 된다. 폴리크레줄렌은 살균소독제로 다양한 세균, 곰팡이 박멸 효과가 있다. 또, 해당 부위의 출혈을 막고 손상된 세포를 파괴해 새로운 조직 형성을 촉진한다. 산성이 강해 눈이나 치아 등에 닿지 않도록 사용해야 한다. 이외에 스테로이드 성분 연고나 알약 성분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가글 사용
양치 후 가글을 하면 입속 세균을 억제해 염증이 커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 구내염 전용 가글 혹은 소염진통 효과가 있는 가글을 사용하면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가글은 입안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비타민B·비타민C 섭취
구내염 완화에 비타민B, 비타민C 성분도 좋다. 비타민B는 시금치, 토마토, 바나나 등에 풍부하며 비타민C는 파프리카, 오렌지, 브로콜리 등에 풍부하다. 해당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곤하면 생기는 구내염? 바이러스·자가면역질환 등 원인 다양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1년에 구내염 세 번 이상 생기면 '이 병' 의심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폭염 오면 구내염 조심… 생겼을 때 빨리 낫는 방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스테로이드 흡입제 사용 후엔 물로 입안 헹궈야… 남으면 구내염 위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 입안에 '거미줄' 모양 염증이 생겼다면?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