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원하는 걸 알고 있다”… AI, 광고 시장도 넘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주현영이 LG유플러스의 마케터로 변신했다.
광고 전문가가 아닌 신입사원 주현영은 빠른 퇴근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에게 광고 제작을 맡겼다.
LG유플러스는 20대 가입자 전용 청년 요금제 출시 광고를 생성형 AI가 제작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생성형 AI로 만든 광고 제작비가 통상 광고제작에 들어가는 비용과 비교해 약 4분의 1 수준이었다. 제작 기간도 약 3분의 1까지 단축할 수 있었다"고 5일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작 비용 ¼ ,기간 ⅓로 단축 시켜
영상은 물론 음악·카피까지 척척
배우 주현영이 LG유플러스의 마케터로 변신했다. 광고 전문가가 아닌 신입사원 주현영은 빠른 퇴근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에게 광고 제작을 맡겼다. 주현영은 AI에 '아기돼지 삼형제 스토리로 LG유플러스의 청년 요금제 관련 광고 영상을 만들어달라'는 지문을 넣었다. AI는 '아기돼지 삼형제가 LG유플러스 청년 요금제로 20대를 위한 집을 짓는다'는 내용의 짧은 광고 영상을 순식간에 제작했다. 하지만 까다로운 직장 상사의 입맛을 맞추지 못한 주현영은 키워드를 추가했다. 그러자 광고 영상은 멀티버스 개념이 들어간 '히어로물'로 한순간에 변신했다. AI는 영상부터 음성까지 제작해줬다. 주현영은 초보 마케터이지만 혼자서도 광고 제작을 완료했다.
LG유플러스가 최근 공개한 생성형 AI를 활용해 만든 광고 영상의 내용이다. LG유플러스는 20대 가입자 전용 청년 요금제 출시 광고를 생성형 AI가 제작했다고 밝혔다. AI가 만든 소스로 광고를 제작하기는 업계 최초다. LG유플러스는 AI 전담조직 CDO에서 보유한 ‘익시(ixi) 기술’을 활용해 시나리오, 이미지, 음성, 영상 등 광고 제작에 필요한 소스를 만들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형 AI에 넣으면 광고 텍스트 시나리오를 만든다. 이후 장면별 이미지와 영상을 시각 AI로 생성하고 편집한다. 음성 AI를 활용해 적절한 톤의 성우 내레이션까지 삽입하면 한 편의 광고가 완성된다. 이번 광고 제작에는 생성형 AI가 출력한 약 300여개의 소스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광고 제작 비용은 물론 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LG유플러스는 “생성형 AI로 만든 광고 제작비가 통상 광고제작에 들어가는 비용과 비교해 약 4분의 1 수준이었다. 제작 기간도 약 3분의 1까지 단축할 수 있었다”고 5일 설명했다.
생성형 AI는 ’비용 절감 효과’를 안고 본격적으로 산업 현장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광고·마케팅 업계가 주요 무대다. 생성형 AI가 만든 음악이 광고에 삽입되는가 하면, 광고 전체를 만드는 단계에 이르렀다. 사람과 시간이 곧 비용인 업계 특성상 여러 명이 오랜 시간에 걸쳐 수행하는 업무를 몇 분 만에 해내는 생성형 AI는 업무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삼성생명도 최근 ‘좋을 때 더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자’는 슬로건에 맞춰 생성형 AI로 제작한 광고를 선보였다. AI가 경쾌하고 희망찬 분위기의 빅밴드 재즈곡을 생성해 배경음악으로 넣었다. 광고 내 이미지도 AI가 그려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활용해 판매자의 큐시트 작성을 돕고 있다. AI가 상품 정보, 구매 리뷰를 분석해 셀링 포인트를 자동 정리한다. 하이퍼클로바의 문장 생성 능력이 실제 사람이 쓴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본 초안을 완성한다고 한다. 네이버는 “판매자는 AI가 제안한 큐시트 초안을 참고해 자신만의 라이브 대본을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CJ그룹은 ‘성향 맞춤 AI 카피라이터’를 도입했다. 기본적인 프로모션 정보만 입력하면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할 수 있는 카피 문구가 자동으로 나온다. 고객 성향에 최적화한 문구를 제시한다고 한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제작 솔루션도 나올 예정이다. HS애드는 클라우드의 AI 개발도구인 ‘클로바 스튜디오’를 활용한 생성형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커니코리아와 개발한다고 밝혔다.
전성필 기자 feel@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착] 노무현 묘역서 무릎 꿇고 눈물 쏟은 이낙연
- 이천수, 음주 뺑소니범 잡았다…한밤 중 빗속 1㎞ 질주
- “영장 보냅니다” 한마디에 전재산 40억 날린 의사
- ‘차 2대 연속추돌’ G80, 졸음운전과 다른 새 증언
- ‘탈모 뒤통수’ 몰래 찍어 ‘야구공’ 그린 여성 영상 시끌
- 尹지지율 38.4%…‘외교·안보·교육’ 긍정·부정평가 팽팽
- “원로배우 신영균, 땅 4000평 이승만기념관 부지로 기부”
- 오후 6시 길거리서 부부싸움하다 아내 흉기로 살해
- ‘라임 주범’ 김봉현, 탈옥 계획 들통 “성공하면 20억”
- “2년간 최고 전문가들이 면밀 검증”… IAEA 최종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