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주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토론회 개최..시민들 관심 높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4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양주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김민호 경기도의원, 박재용 경기도의원은 축사를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며 도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4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양주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오후석 행정2부지사와 강수현 양주시장을 비롯, 정성호 국회의원,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도의원 및 시의원,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환영사에서 “양주를 비롯한 경기북부 10개 시군은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중첩규제로 역차별받아왔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그동안 역차별로 소외됐던 경기북부, 양주시가 발돋움할 기회다”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양주시민분들을 중심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정성호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경기북부가 남북 분단의 긴장 관계가 호전되어 새로운 관계로 발전할 것을 대비하여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여야를 넘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창철 양주시의회 의장, 김민호 경기도의원, 박재용 경기도의원은 축사를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며 도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경기북부 도민이 하나 되어 경기북부 도민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원한다는 열망을 표출해주어야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이룰 수 있다”며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주인인 도민 여러분이 함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토론은 소성규 대진대 교수를 좌장으로 문현주 한북중소기업CEO포럼 부회장, 염일렬 서정대학교 교수, 이영주 경기도의원, 홍광수 양주시이통장연합회장(가나다순)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에 앞서 임순택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개요’ 설명, 조성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비전과 과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임 단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의의, 그리고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이어 주제 발표에 나선 조성택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대한민국 아젠다 관점에서 경기북부의 미션과 잠재력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비전과 전략△권역별/시군별 전략과제 등을 발표했다.
한편, 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 시군별 토론회를 파주(5일), 동두천(20일), 의정부(21일), 연천(26일)에서 잇달아 개최할 예정이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바가지 너무 심해요" 외국인도 외면한 명동 길거리 음식
- 경기도, 양주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토론회 개최..시민들 관심 높아
-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 공공야영장 식수 수질 검사 결과 ‘적합’
- 경기도, 여름철 이동노동자 휴식위해 '간이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확대
- 경기도 전역에 호우주의보·예비특보…경기도, 비상 1단계 가동
- "이재명 구하기용" 공세에…민주당, '김건희 특검' 추동력도 떨어지나
- 한동훈 "유죄판결 계속될 이재명…'판사 겁박'은 중형 받겠단 자해행위"
- 김정은의 첫 대미 메시지 '전쟁'…"'전쟁 준비·북한군 파병' 정당성 확보"
- 헤어질 결심?…뉴진스, 민희진 부르고 팀명 ‘버릴’ 의지 표명하고 [D:이슈]
- 잘 만났다! 팔레스타인…홈 무승부 굴욕 씻고 8부 능선 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