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검열판이 왜 한국에…유저 반발에 거듭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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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의 인기 온라인 게임 '로스트아크'가 한국 서버에 중국 검열판을 적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이자 재차 사과했다.
금강선 최고창의성책임자(CCO·본부장)은 4일 오후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앞으로 게임 현지화가 국내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금 본부장은 "총 16종의 몬스터 외형이 잘못 적용됐다"며 "게임 패치 과정에서 해외 서버에 적용할 내용이 실수로 국내판 빌드에 딸려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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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TV 이휘경 기자]
스마일게이트의 인기 온라인 게임 '로스트아크'가 한국 서버에 중국 검열판을 적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이자 재차 사과했다.
금강선 최고창의성책임자(CCO·본부장)은 4일 오후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앞으로 게임 현지화가 국내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앞서 로스트아크 측은 지난달 28일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일부 콘텐츠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외형을 변경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좀비, 해골처럼 살아 움직이는 시체 콘셉트의 몬스터가 살아 있는 사람 모습으로 어색하게 교체돼 '중국 출시를 의식해 당국 검열에 맞춰 콘텐츠를 수정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로스트아크 측은 1일 공식 홈페이지에 금 본부장 명의로 "업데이트 시 분리돼야 할 몬스터 외형 변경 항목이 업데이트 항목에 잘못 포함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사과한 바 있다.
금 본부장은 "총 16종의 몬스터 외형이 잘못 적용됐다"며 "게임 패치 과정에서 해외 서버에 적용할 내용이 실수로 국내판 빌드에 딸려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로아온 윈터'에서 공개했던 여성 캐릭터 의상의 노출도가 '로아온 서머'에서는 줄어들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여러 버전의 캐릭터 의상을 준비한 것"이라며 "(중국) 현지 퍼블리셔의 현지화 요청 사항은 아니었다"고 선을 그었다.
또 중국 버전 출시를 급히 준비하느라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늦어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중국 퍼블리셔 쪽에서 현지화 요청이 많았고, 그래픽실에서 11.3%가량의 인력이 현지화 작업에 차출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 결과 신규 아바타 출시가 늦었다"고 사과했다.
아울러 금 본부장은 현재 맡고 있는 CCO직을 내려놓는다면서 현재 공석인 총괄 디렉터가 새롭게 선임되기 전까지 운영과 이용자 소통 업무를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스마일게이트)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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