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연안서 정어리 떼죽음…집단폐사 원인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제주 연안에서 폐사한 정어리 떼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4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2일 오전 제주시 외도동 해안가에 정어리 떼가 집단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앞서 지난달 초 제주시 이호해수욕장에서도 집단 폐사한 정어리 떼가 발견됐고, 7t에 이르는 폐사체가 수거됐다.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는 밀물 때 해안가로 밀려온 정어리 떼가 갯바위와 웅덩이 등에 갇힌 뒤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산소 부족으로 폐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규슈 연안서 늘어난 정어리, 우리 해역까지 확장”
최근 제주 연안에서 폐사한 정어리 떼가 잇따라 발견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갯바위 등에 갇힌 정어리가 산소 부족으로 폐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4일 제주시에 따르면 지난 2일 오전 제주시 외도동 해안가에 정어리 떼가 집단 폐사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은 시는 그날 현장에서 죽은 정어리 500㎏가량을 수거했다. 앞서 지난달 초 제주시 이호해수욕장에서도 집단 폐사한 정어리 떼가 발견됐고, 7t에 이르는 폐사체가 수거됐다.
국립수산과학원 제주수산연구소는 밀물 때 해안가로 밀려온 정어리 떼가 갯바위와 웅덩이 등에 갇힌 뒤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산소 부족으로 폐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정어리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어종으로 다른 어종에 비해 산소요구량이 많다.
수과원은 제주에서 집단 폐사한 정어리가 대량 발생한 이유를 정어리 자원 자체의 증가로 보고 있다. 수과원에 따르면 국내 정어리 어획량은 1987년 연간 20만t에 이르렀다가, 1990년대와 2000년대 들어 자원량이 감소하면서 매년 100여t만 잡혔다. 그러다 2017년부터 8000t 넘게 잡히기 시작하더니 지난해에는 1만2000t이 어획된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수산연구원이 제주시 한림읍 귀덕리와 서귀포시 강정항 인근 해역에 설치한 정치망에서도 지난 5월부터 작년까지는 찾아볼 수 없던 정어리가 잇따라 잡힌 것으로 파악됐다.
수과원 관계자는 “일본 규슈 연안 등지에서 늘어난 정어리 자원이 우리나라 해역까지 확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작년 경남 해역까지 확장한 정어리 자원이 산란하면서 개체 수가 늘다 보니 제주와 여수 해역까지 서식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어리 떼가 정상적으로 어업 돼 유통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수거한 정어리 사체를 농가에 비료용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나경연 기자 contest@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게임템 사려고… 호의 베푼 구치소 동기 살해범의 최후
- “이삿짐서 태블릿PC 쏙”…절도 딱 걸린 할머니 2인조
- 외국인도 “다신 안 와”… 붕어빵 4개 5천원, 명동 근황
- “우비 젖은 채 지하철에”…싸이 흠뻑쇼 관객 민폐 논란
- 옹벽 충돌 전기차 운전자 사망… 불끄는데 2시간45분
- 아기 출생신고 했더니 “사망신고 완료”…시청 황당 실수
- 이마에 반창고, 턱에 멍… “문프 얼굴에 무슨 일” 깜짝
- 후쿠시마 여론전? 김건희 여사도 ‘생선회’ 시식 [포착]
- 文비판 앵커 발언, 다시보기 지운 KBS…與 “사장 책임”
- “호텔서 머리 없는 男시신 발견” 日 발칵…CCTV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