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올 여름 폭염 재해 예방 '총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여름철 폭염피해 예방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열대야 기간 취약계층에게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안심숙소를 제공하고, 무더위 쉼터와 물놀이장을 운영하는 등 생활체감형 정책에 힘을 쏟기로 했다.
차준택 구청장은 "지구온난화로 여름철 기온이 점차 상승하면서 열대야 등 폭염 재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 부평도 마찬가지"라며 "부평구는 폭염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우리 구민들께서 여름철 폭염을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여름철 폭염피해 예방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 열대야 기간 취약계층에게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안심숙소를 제공하고, 무더위 쉼터와 물놀이장을 운영하는 등 생활체감형 정책에 힘을 쏟기로 했다.
구는 오는 9월 30일까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폭염대응 종합대책(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종합대책은 3대 추진과제, 21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최근 8년 간(2015년∼2022년) 부평지역 여름철(6월∼8월) 평균 최고기온은 36.0℃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평균 폭염일수는 20일, 평균 열대야 일수는 18.6일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 구는 폭염으로부터 관내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한편 '폭염 저감 대책'을 위해 ▲폭염상황 관리체계 구축 및 구민소통(3개 사업) ▲폭염취약계층 보호대책(12개 사업) ▲폭염저감시설 확충 및 관리(6개 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폭염 취약계층 보호에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취약계층을 열대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폭염특보 및 열대야 예보 시 '권역별 야간 안심숙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지난 2022년 인천 지자체 가운데 가장 처음 실시한 '권역별 야간 안심숙소'는 부평의 대표 취약계층 폭염 대응 정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 구는 토요코인 부평·이코노미호텔·호텔세븐스텝·RG호텔·리치모텔·수모텔 등 6개 숙박시설을 열대야 안심숙소로 지정, 일 최대 30개 객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숙박료는 구가 전액 지원하며, 세대당 최대 3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또한 동 행정복지센터 22곳을 비롯한 122개소를 권역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운영하며, 관내 취약계층의 여름나기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안심폰을 통해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하고,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해 방문건강관리에도 나서기로 했다.
취약계층 1만5000세대를 대상으로 여름철 에너지바우처(냉방비 지원)를 지원하고, 133세대에 에너지효율개선(에어컨 무료설치) 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구는 관내 폭염피해 저감 시설 확충에도 나서 구민 건강 및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우선 1억5천만원을 들여 활용도가 높고 주민 수요가 많은 장소 35개소를 선정, 고정형 그늘막·스마트 그늘막·쉘터·냉온열의자를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이달부터 지역 곳곳에서 물놀이장, 바닥분수, 계류시설도 개장했다. 물놀이장은 백운공원·후정공원·나비어린이공원 등 3곳, 바닥분수는 분수공원·마장공원·시냇물공원 등 3곳, 계류시설은 장수산계곡이다.
도심 열섬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도로 살수차 운행을 확대·운영하고, 도시 숲인 십정녹지에는 '쿨링포그'를 운영해 주민 휴식 공간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구는 폭염 상황관리를 통해 위기단계별로 대응반을 구성·운영하고, 신속한 정보제공 및 행동요령 홍보를 통한 구민 소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차준택 구청장은 "지구온난화로 여름철 기온이 점차 상승하면서 열대야 등 폭염 재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 부평도 마찬가지"라며 "부평구는 폭염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우리 구민들께서 여름철 폭염을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자주 : 이 보도자료는 연합뉴스 기사가 아니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연합뉴스가 원문 그대로 서비스하는 것입니다. 연합뉴스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주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
출처 : 인천부평구청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환율 9%↑·코스피 9%↓…올해 주요국 중 가치 하락률 1∼2위(종합) | 연합뉴스
- 바이든 "中 대북영향력 사용해야"vs시진핑 "핵심이익 위협 불허"(종합2보) | 연합뉴스
- 이시바 정부서도 한일외교 순조로운 흐름…갈등 요인은 남아 | 연합뉴스
- 이재명 운명 가른 선거법 공방 2라운드…사법리스크 어디로 | 연합뉴스
- '아웅산 테러' 마지막 생존자…최재욱 전 환경부 장관 별세(종합) | 연합뉴스
- [美무역파고 넘는다] ① 수입 확대로 무역수지 관리…"신호 이를수록 좋다" | 연합뉴스
- '돈줄 죄기' 여파…서울 아파트 실거래가지수 9개월 만에 하락 | 연합뉴스
- '무등산 최저기온 0.8도'…광주·전남 올가을 첫 한파주의보 | 연합뉴스
- 한국, '구리·아연 생산 세계 2위' 페루와 핵심광물 공급망 MOU | 연합뉴스
- 북, 열흘 연속 GPS 전파 교란…접경지 무인기 대비 훈련 추정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