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경험 없는 여성, ‘이 암’ 위험 높다…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녀를 가지지 않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이나 미혼 여성이 조심해야 할 질환이 있다.
같은 현상이 지속되거나 축적되면 유전자 변이의 가능성이 커지고, 난소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실제로 영국 옥스퍼드대 암 역학 연구실에 따르면 자녀를 하나 둔 여성은 자녀를 출산한 적이 없는 여성보다 난소암 위험이 20% 더 낮았다.
난소암은 나이가 들수록 위험도가 높아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난소암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잦은 배란이 난소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된다. 임신 딩크족이나 미혼 여성이 고위험군에 속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임신을 하면 배란이 이뤄지지 않는데, 임신 경험이 없는 사람은 배란의 횟수가 상대적으로 많다. 배란을 하면 난자가 난소의 표면을 뚫고 나가는데, 이때 표면에 생긴 상처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단백질들이 발현된다. 같은 현상이 지속되거나 축적되면 유전자 변이의 가능성이 커지고, 난소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이 외에도 폐경이 늦거나 초경이 빠른 사람, 유방암·자궁암·내막암 ·직장암 등 가족력이 있는 사람도 고위험군에 속한다. 실제로 영국 옥스퍼드대 암 역학 연구실에 따르면 자녀를 하나 둔 여성은 자녀를 출산한 적이 없는 여성보다 난소암 위험이 20% 더 낮았다.
난소암은 나이가 들수록 위험도가 높아진다. 하지만 난소암은 초기에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이 어렵다. 증상이 있어 병원에 방문했을 때는 이미 3기일 가능성이 크다. 난소암은 1~4기로 나뉘는데, 1기는 난소에 국한된 것이며, 2기는 난소를 넘어 골반강에, 3기와 4기는 각각 복강과 흉강 쪽으로 전이된 상태다. 증상에는 ▲배가 커지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포만감이 느껴지거나 ▲복통 ▲대소변이 자주 마렵다고 느끼는 것 등이 있다. 한편, 많은 환자가 난소암의 증상 없이 골반 진찰이나 초음파 검사, CT 촬영 등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해 난소 종양을 발견한다.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은 수술로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하고, 투여하는 방법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소암, 생식기 세균과 관련 있어
- “두 번 재발에 합병증 심했지만… 난소암,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아미랑]
- "독한 '난소암' 초기 증상 전혀 없어… 고위험군은…"
- "재발성 난소암, 수술로 생존율 향상 가능"
- 폐경 여성, ‘이 병’ 있으면 난소암 발생 위험 2배 높아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