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반복하는 ‘이 습관’… 입술에 세로 주름 만들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우리 몸 곳곳은 점차 노화한다.
심하게 입술이 터서 갈라지거나, 입술염에 의한 입술 주름 역시 세로로 갈라진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박귀영 교수는 "입술 주위로 입둘레근이라는 근육이 빙 둘러싸고 있는데, 이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입술 주변에 세로 형태의 주름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입술 주름은 세로 형태로 나타난다. 물론 근육 움직임 등의 해부학적 이상에 의해 입술의 가로 주름이 생길 순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드물다. 심하게 입술이 터서 갈라지거나, 입술염에 의한 입술 주름 역시 세로로 갈라진다. 입술염은 입술에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박귀영 교수는 “입술 주위로 입둘레근이라는 근육이 빙 둘러싸고 있는데, 이 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입술 주변에 세로 형태의 주름이 만들어진다”고 말했다. 입둘레근은 입술을 쭉 내밀거나 ‘오’ 발음을 할 때 수축한다. 박귀영 교수는 “물론 입모양을 정상으로 바꾸면 주름이 바로 사라지나 입둘레근이 수십 년에 걸쳐 반복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하면 나중에는 입술을 오므리지 않아도 세로 주름이 형성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흡연자들의 경우 입술 주름이 더 잘 생긴다. 이를 ‘smoker’s line’이라고 부르는데, 흡연자들이 입을 내미는 행위를 많이 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흡연 시 노출되는 니코틴 등의 유해 물질은 피부노화를 가속화시킨다.
한편, 주름은 아랫입술보다 윗입술에 또렷하게 잘 생긴다. 윗입술의 세로 주름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심해진다. 박귀영 교수는 “입술의 피부가 점점 처지고, 지방층이 탄력을 잃어 구강의 뼈나 이가 약해지면 주름은 더욱 두드러진다”고 말했다. 자연적인 노화와 더불어 만성적인 자외선 노출은 입 주변의 세로 주름 형성을 가속화시킨다.
입술의 세로 주름은 근육 움직임을 교정하는 보툴리눔독소 주사 치료 등으로 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방이다. 박귀영 교수는 “평소 금연을 실천하고, 빨대를 빨 때는 힘을 줘서 지속적으로 입술을 내미는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며 "입가 피부는 늘 촉촉하게 보습하고,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입술 각질'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
- 입술에 피 나는데… 원인이 맨날 쓰는 '이것'?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
- 환절기가 두려워… 악건성·악지성 피부 관리, '이것'만 기억하세요
- '구멍 숭숭' 말고, 부드러운 달걀찜 만들고 싶다면… 주방에 흔한 '이것' 넣어라 [주방 속 과학]
- “순식간에 24kg 빠졌다” 30대 英 여성… 알고 보니 치명적인 ‘이 장기’ 마비 때문
- “좋아하는 ‘이 음식’ 끊었더니”… 6개월 만에 20kg 감량, 뭐였길래?
- 입에 끊임없이 들어가는 피자·아이스크림… 살빼는 중이라면 '이렇게' 먹어보자
- 울긋불긋한 피부… 해롭지 않은 줄 알았던 ‘이 음료’ 때문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