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혈압’ 낮추는 쉬운 방법 3
▷1시간 이내로 낮잠 자기=1시간 이내의 짧은 낮잠은 혈압을 낮춘다. 연구팀은 평균 연령 62세인 21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한 그룹만 낮잠을 자게 했다. 그 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27.6mmHg)이 낮잠을 자지 않은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32.9mmHg)보다 5.3mmHg 낮았다. 낮잠이 고혈압약을 복용한 정도의 효과를 낸 것이다. 연구팀은 “지나치게 긴 낮잠은 권장하지 않지만 1시간 이내의 낮잠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아침에 30분씩 걷기=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압이 5mmHg 정도 낮아진다. 실제로 걷기는 혈압을 낮춘다.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등 공동연구팀은 성인 67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아침에 30분씩 걸으면 혈압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전에 30분간 걸은 그룹은 혈압이 평균 3.4mmHg 떨어졌다. 특히 오전 걷기 후 30분마다 3분씩 더 걸은 그룹은 오전에만 걸은 그룹보다 혈압이 1.7mmHg 더 떨어져 총 5.1mmHg 낮아졌다. 걸으면 혈압을 높이는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줄고, 혈관 내피세포 기능이 활성화된다. 이때 혈관 탄성도가 높아져 혈압이 낮아진다. 다만, 심장병을 앓은 적이 있거나 심장변 고위험군은 이른 아침 운동을 피해야 한다.
▷석류·크랜베리 주스 마시기=석류 주스와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된다.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석류 주스는 마신 양과 기간에 큰 상관없이 수축기 혈압을 4.96mmHg, 이완기 혈압을 2.01mmHg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석류 주스를 240mL 이상은 마셔야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이 외에도 크랜베리 주스가 수축기 혈압을 약 3.68mmHg, 이완기 혈압을 약 1.52mmHg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유럽영양학회지에 게재됐다. 석류 주스와 크랜베리 주스는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100% 과일주스로 선택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혼자 사는 고혈압 환자, 건강 상태 분석해보니…
- 직장에서의 '이것' 경험… 고혈압 위험 54% 높여
- 고혈압 환자, '타이레놀' 조심해야 한다고?
- 혈압 낮추려면, 매일 8분씩 '이것' 하면 돼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