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다이어트는 체감형 게임으로
전국적으로 시작된 장마가 끝이 나면 본격적인 무더위 시즌이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여름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차림새가 얇아지면서 살의 노출이 많아지고,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있는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지난 3년간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몸에는 군살이 들어차게 됐고, 길고 길었던 팬데믹 이후 맞는 첫 여름휴가를 위해서라도 다이어트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상황일 것으로 판단된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가장 좋은 체중조절 방법의 하나겠지만,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인근 체육관까지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집에서 즐겁게 게임으로 다이어트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특히, 체감형 게임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는 논문이 작성될 정도로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이며, 많은 게이머가 체감형 게임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널리 전하고 있기도 해 눈길을 끌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체감형 운동 게임으로 지난 2019년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용 피트니스 게임 '링 피트 어드벤처'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게임은 닌텐도 위(Wii)로 발매된 바 있는 위핏의 뒤를 이어 닌텐도가 야심 차게 준비한 피트니스 게임이다. 출시 시점에는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이용자는 게임을 위해 마련된 전용 컨트롤러인 링콘에 조이콘을 결합하고, 나머지 조이콘을 레그 스트랩을 활용해 다리에 장착한다. 링콘은 탄성이 있는 소재로 만들어진 원형 컨트롤러로 힘을 줘 누르거나 반대로 당길 수도 있다. 이용자가 링콘을 쥐고 다양한 동작을 취하면, 이용자의 행동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피트니스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에는 판타지 세계를 모험하면서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장기간의 피트니스 프로그램의 '어드벤처' 모드,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미니 게임', 정해진 피트니스 종목을 연속으로 플레이하는 '세트 메뉴'등 다양한 방식의 운동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링콘을 늘이고 줄여가며 리듬액션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모드까지 있다. 어드벤처 모드의 경우 하루 30분씩 즐기면 90일간 즐길 수 있는 분량에 달하며, 클리어 이후 회차 플레이 등도 지원한다.
올해 5월 닌텐도 스위치로 발매된 최신 게임 '피트니스 러너'도 주목할 만하다. 이 게임은 스파이크 춘 소프트가 선보인 작품으로, 게임을 통해 모두를 위한 슈퍼 서킷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슈퍼 서킷 트레이닝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번갈아 가며 단시간에 고효율로 지방 연소, 근력, 근지구력 향상을 도모하는 트레이닝 방법을 말한다. 운동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매일 플레이할 필요 없이 하루 10분씩 주 3회 정도만 즐겨도 효과나 나온다고 한다.
게임에는 스쿼트, 스텝터치, 런지스텝 등 총 45종에 달하는 트레이닝이 준비되어 있다. 게임은 운동 부족, 체형 유지, 체형 변화, 다이어트, 체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 등 이용자의 운동 목표 설장에 따라 운동 밸런스, 운동 부위, 운동 강도 등 운동 플랜을 제안해 준다. 이용자는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인 조이콘을 손에 쥐고 정확하게 운동 동작을 수행하면 된다.
여기에 게임에는 취향에 맞춰 트레이닝할 수 있는 커스텀 모드도 준비됐으며,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해 최대 4명까지 함께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트레이닝 실적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칭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피트니스 러너의 의상 등 게임을 계속해서 플레이하는 요소도 준비했다.
피트니스 게임 자체가 부담이 된다면 더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저스트 댄스' 시리즈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저스트 댄스' 시리즈는 유비소프트가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X/S 등으로 발매 중인 댄스 게임이다. 화면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동작을 따라 하면서 춤을 추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저스트 댄스' 시리즈 과거 버전은 동작 인식을 위한 엑스박스의 키넥트나 플레이스테이션 진영의 카메라가 필수였으나, 최근에는 카메라 없이도 플레이할 수 있어 접근성도 더 좋아졌다.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 조이콘을 쥐고 플레이하면 되고, 플레이스테이션은 스마트폰과 게임을 연결해 스마트폰을 쥐고 스마트폰 센서를 활용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시리즈 최신 작품은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이며, 방탄소년단(BTS), 있지(ITZY), 레드벨벳, (여자)아이들의 멤버가 포함된 가상 걸그룹 K/DA 등 K팝 그룹의 음악을 다수 만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추가로 저스트 댄스+ 서비스를 구독하면 200곡이 넘는 노래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한편 이외에도 '피트니스 복싱', '리듬 피트니스 홈 핏', '닌텐도 스위치' 스포츠 등 몸을 움직이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감형 게임들이 존재해 취향에 맞는 게임을 찾아 즐기면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둔 지금, 층간 소음에 주의하며 게임을 통해서 즐겁게 다이어트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Copyright © 게임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뷰] BTS 등 K팝 댄스 삼매경 '저스트댄스 2023 에디션'
- BTS와 ITZY도 있다! 유비소프트, '저스트 댄스 2023 에디션' 출시
- 명절에 찐 ‘살’ 게임으로 날려 버리자
- [롤드컵] "모두를 미치게 하는 4번 시드" T1, 숙적 꺾고 '롤드컵 결승' 진출
- 슈퍼바이브 새로운 넥슨의 흥행 IP로 떠오를까?
- 그라비티, G-STAR 2024 참가.. 최초 공개 타이틀 포함한 17종 출품작 출격
- '지스타 2024' 메인 스폰서로 나선 넥슨 "역대급 부스 선보인다"
- [롤드컵] '페이커의 의문'에서 시작해 ‘증명’으로 끝난 '2024 롤드컵'
- [롤드컵] “페이커는 증명한다. 언제나” T1, 2024 롤드컵 ‘패승패승승’으로 우승!
- "기부 전달해 줬잖아~" 넥슨, ‘도토리하우스’ 메이플 기부금 3억 원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