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주신 사명으로”…시편 150편 전편 작곡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찬송가 '아멘 아멘 아멘 영광과 존귀를'(새찬송가 628장)을 작사·작곡한 김행기(84·상도성결교회 원로·사진) 장로가 다음 달 1일 오후2시 서울 동작구 상도성결교회(박성호 목사)에서 '시편 성가곡집 1(시편 1~41편)' (빛나라) 출판감사예배를 연다.
김 장로는 책 머릿말에서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 영광돌릴까 생각하던 중,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깨닫고 오로지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영감으로 시편 150편 전편을 4년간 작곡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5집 인쇄 중… A4 용지 3500장에 오라토리오 성가곡
찬송가 ‘아멘 아멘 아멘 영광과 존귀를’(새찬송가 628장)을 작사·작곡한 김행기(84·상도성결교회 원로·사진) 장로가 다음 달 1일 오후2시 서울 동작구 상도성결교회(박성호 목사)에서 ‘시편 성가곡집 1(시편 1~41편)’ (빛나라) 출판감사예배를 연다.
김 장로는 책 머릿말에서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 영광돌릴까 생각하던 중,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깨닫고 오로지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영감으로 시편 150편 전편을 4년간 작곡했다”고 밝혔다.
그는 ”곡 전체를 고전음악 시대의 화성으로 30~40명이 찬양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이번에 1집이 나왔고, 2~5집을 인쇄 중이다. A4 용지 3500장에 달하는 오라토리오 성가곡집”이라고 말했다.
오라토리오 란 성경이나 기타 종교의 경전, 도덕적 내용의 가사를 바탕으로 만든 서사적인 대규모 악곡이다.
오라토리오라는 이름은 교회의 부속 예배당 또는 기도실을 뜻하는 오라토리움(oratorium)에서 유래했다.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작곡되고 있는 음악장르 중 하나이다.
이날 감사예배 설교는 이정익 신촌성결교회 원로목사가 전한다.
이 목사는 이 책 추천의 글에서 “이 작곡집은 역작”이라며 “한국교회사에 하나의 소중한 유산으로 남겨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김 장로는 연세대 음대 성악과, 교육대학원 음악교육과를 졸업했다. 미국 쉐퍼드 대에서 교회음악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북 익산 이일여자고등학교와 서울 한영고등학교, 한영외국어고등학교 교사, 동원대 강사를 역임했다.
(사)한국음악원을 설립, 14년간 운영했다.
교회 성가대를 대학 때부터 50여년 지휘했다. 현재 한영외국어고 병설 한영유치원장을 맡고 있다.
저서는 한국교회 성가뿌리집 1~10권(약 1500곡 작곡), 칸타타 ‘타오르게 하소서’, 부활절 칸타타 ‘부활의 그리스도’, 성탄절 칸타타 ‘온 세상 기뻐하라’ 등이다.
유영대 기자 ydyoo@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난 아무것도 아냐… 모든 건 하나님께” 환자 위해 뜨겁게 기도한 ‘대동맥 명의’ - 더미션
- 선교지에 중고 에어컨 후원… “이중직은 선교·목회의 수단” - 더미션
- 그리스도를 닮은 순교… ‘영광’의 유산으로 빛나다 - 더미션
- 목요일이면 거리 누비는 100세 전도 열정 땡볕보다 뜨거웠다 - 더미션
- “나는 죽고 예수의 생명으로 사는 믿음 굳게 다졌죠” - 더미션
- 팬데믹 뚫고 부흥한 교회학교, 세대통합·현장·가정예배 힘줬다 - 더미션
- [EP19]헌금하러 왔다가 헌금 받고 가지요[개척자 비긴즈] - 더미션
- 이별 후 20년, 하늘로 띄운 편지엔 ○○이 적혀 있었다 - 더미션
- 독일서 첫 AI 목사가 설교했더니… “영성·감성 빠져 무미건조 기계 같아 불쾌” - 더미션
- 셀린 송 감독 “‘기생충’ 덕분에 한국적 영화 전세계에 받아들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