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들끓는 초파리, ‘이렇게’ 없애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이 되면 무더위와 함께 초파리의 기승을 부린다.
초파리는 한 번 생기면 엄청난 번식력 때문에 쫓아내기 어렵다.
우선, 집 안에 초파리가 좋아하는 당과 산이 있는 것들을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침입 경로 막아야초파리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방충망, 배수구, 하수구 등 초파리가 침입할 수 있는 경로를 막아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초파리가 좋아하는 환경 만들지 않아야
초파리는 번식력이 왕성하고 성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우선, 집 안에 초파리가 좋아하는 당과 산이 있는 것들을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초파리는 후각이 발달해 1km 이상 거리에서도 냄새를 맡을 수 있으므로 과일과 채소를 바깥에 오래 방치하면 안 된다. 음식물을 먹고 남긴 자투리, 포장지, 쓰레기통, 싱크대 배수구 등도 자주 청소해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를 자주 버리기 힘들다면 냉동실에 얼리는 방법도 있다.
과일 향을 덮는 것도 초파리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일을 쌀뜨물에 담가 두면 쌀뜨물의 녹말 성분이 과일 향을 가릴 수 있다. 구입한 과일은 일단 과일 세척용으로 허가된 주방 세제 등을 이용해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주는 것도 냄새를 줄일 수 있다.
◇침입 경로 막아야
초파리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방충망, 배수구, 하수구 등 초파리가 침입할 수 있는 경로를 막아야 한다. 우선 방충망이 손상됐는지, 빈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정비한다. 방충망 간격은 초파리 크기보다 작고 촘촘한 것을 사용한다. 방충망이 멀쩡하다면 싱크대 배수구나 화장실의 하수구를 초파리 침입 경로로 의심해 볼 수 있다. 외부에 있는 초파리들이 배수구나 하수구를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배수구나 하수구에 뜨거운 물을 1~2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부으면 내벽에 붙어 있는 알과 유충들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초파리는 과일이나 야채의 당분을 좋아해 꼭지나 줄기 등에 알을 산란하므로 과일이나 야채는 보관 단계부터 깨끗이 씻는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이미 초파리가 모여들었다면 초파리 트랩으로 함정을 만들어 초파리를 퇴치할 수 있다. 먼저 빈 페트병이나 일회용 음료수 컵을 가로로 자른다. 그다음 설탕·식초·주방 세제를 1대 1대 1 비율로 섞어 병의 반 정도를 채운다. 입구에 랩을 씌운 뒤 이쑤시개로 랩 중앙에 7개 정도 구멍을 뚫는다. 그러면 단내를 찾아 병으로 들어온 초파리가 출구를 찾지 못하고 갇히게 된다. 이때 구멍을 너무 크게 뚫거나 가장자리에 뚫으면 초파리가 빠져나갈 수 있으니 주의한다. 생활용품점에서 초파리 트랩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딸기에 초파리 알 숨어있다? ‘○○ 딸기’는 걱정 안해도 돼
- 여름철 눈엣가시 ‘초파리’ 집에서 몰아내는 법
- 여름철 불청객 초파리, ‘이렇게’ 잡아보자
- 여름 불청객 초파리, 내쫓는 방법은?
- 바나나만 뒀다하면 생기는 ‘초파리’, 해결책 없을까?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