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정길준 2023. 6. 29. 16:32
카카오뱅크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향후 계획을 담은 두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GRI(국제 지속가능 보고서 가이드라인)·SASB(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위원회)·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등 글로벌 ESG 공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보고서에서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총 17개의 주제 중 ESG 경영 이행·환경경영체계 구축 및 운영 내재화·인권 경영 확대·이사회 건전성 강화·포용적 금융을 통한 경제 및 사회적 가치 창출·정보보안 및 고객정보 관리 등 우선 관리해야 할 중대 주제 6개를 선정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사회·환경적 요인이 기업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 경영 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사회·환경·재무적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평가 방법이다.
먼저 카카오뱅크는 환경 경영에 따른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지난해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환경 경영에 대한 추진 계획을 수립한 이후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표준인 ISO 14001를 획득했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의무 대상이 아닌데도 기업 활동 전반의 탄소 발생량을 측정하는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량 데이터를 공개하는 등 탄소 배출 관리와 환경 영향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또 중저신용대출 취급 비중을 확대하고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출시하는 등 금융 취약 계층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햇살론15' '사잇돌대출' '중신용대출' '중신용플러스대출' '중신용비상금대출' 등 대출 상품의 사회적 가치 측정을 진행한 결과 지난해 카카오뱅크가 제공한 대출 이자 감면 혜택은 약 1753억원으로 측정됐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ESG 경영의 원칙과 기준들은 카카오뱅크의 성장과 확장의 과정에서 이해관계자들을 조화롭게 연결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간스포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임나영 측 “최웅과 열애, 사실 아냐..친한 동료 사이” [공식입장]
- 황의조, 입장문 발표 “불법적 행동한 사실 없다. 유포자 선처 없어”
- 나영석PD “1박2일 떠난이유, KBS시즌제 요구 반대?.. 아이디어 고갈상태”(채널십오야)
- 장근석 “코 수술? 진짜 안 했다…통장 잔고, 누가 더 많은지 깔까?” 악플 반박
- 故전미선, 사망 4주기... 그리움 가득한 배우
- 최수종, 막내딸 낳으란 말에 폭풍 복분자… ♥하희라, 고개 ‘푹’(세컨하우스2)
- 고은아, 코 재수술받았다… “몇 달 술 끊어야”(‘방가네’)
- ‘나는 솔로’ 현숙 “웨딩드레스는 결혼할 사람만”.. 영호와 데이트거부 [TVis]
- ‘괴물’ 김민재, ‘뮌헨 오피셜’만 남았다… 중국 탈출→세계 최고까지 ‘2년’
- [왓IS] 박규영·이진욱부터 前 빅뱅 탑까지 ‘오징어 게임2’ 톱스타 총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