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기념관건립 민관 공동 추진…김황식 등 각계 인사 대거 참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간단체와 정부가 함께 이승만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승만대통령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추진위원회)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신철식 우호문화재단 이사장,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이영일 대한민국역사와미래재단 고문, 주대환 조봉암기념사업회 부회장,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 등 20명을 추진위원으로 위촉해 28일 발족식을 가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후손들 ‘고문’으로 참여
재단설립 후 부지선정 및 모금 예정
민간단체와 정부가 함께 이승만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한미동맹 구상으로 공산주의 세력으로부터 자유대한민국을 지켜내고,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산업 발전의 초석을 놓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차원에서다.
이승만대통령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추진위원회)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신철식 우호문화재단 이사장,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이영일 대한민국역사와미래재단 고문, 주대환 조봉암기념사업회 부회장,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 등 20명을 추진위원으로 위촉해 28일 발족식을 가졌다.
특히 고문으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양자인 이인수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상임고문을 비롯해 박지만 EG 대표이사, 노재헌 재단법인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등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들의 후손들이 참여해 관심을 모았다.
김황식 추진위원장은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이승만대통령기념관 건립을 위해 노력해 왔지만 안타깝게도 결실을 맺지 못했다"며 "새롭게 출발하는 추진위원회는 국민께 이승만 대통령을 바로 알리고 함께 참여하는 국민통합의 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추진위는 기념관 건립 추진 방식을 정부와 함께해 속도감과 추진력을 배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추진위가 재단법인을 설립해 국민 성금을 모금하고 기념시설과 학술세미나, 교육, 출판 등 각종 기념사업을 추진하면 정부는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체 사업비를 30% 지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향후 재단법인 '이승만대통령기념재단'을 설립하고 기념관 부지 선정, 기금모금 운동, 사업 신청 등의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그 동안 선양사업을 추진했던 (사)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사)건국이념보급회, 우남소사이어티, 대한민국 사랑회 등과 협업 또는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념관 건립 부지로는 서울 중구 정동의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서울 종로구 부암동 이승만 연구원, 서울 종로구 창신동 낙산근린 공원 등이 검토되고 있다.
기념관에는 크게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정치사상과 업적을 기리며 △자유민주주의 사상과 한미동맹에 기초한 시장경제체제의 발전상을 후세대에게 전하고 △성숙한 대한민국 법치주의와 미래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세 가지 취지를 담을 예정이다.
이승만대통령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 추진위원장 :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 전 국무총리
△ 고문 : 이인수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상임고문, 박지만 EG 대표이사, 노재헌 재단법인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 추진위원 : 김군기 영남대학교 교수, 김길자 대한민국사랑회 회장, 김명섭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석규 코리아글로브 상임이사, 복거일 소설가, 신영균 한주홀딩스코리아 회장, 신철식 우호문화재단 이사장, 안병훈 도서출판 기파랑 사장, 이영일 대한민국역사와미래재단 고문,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이윤생 오성회계법인 대표, 이진만 변호사, 인보길 뉴데일리 회장, 정용상 동국대 명예교수, 주대환 조봉암기념사업회 부회장, 조보현 학교법인 배재학당 이사장, 조태열 외교부 주 유엔대사, 한용외 사회복지법인 인클로버재단 이사장,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 황성욱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상임위원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총선 때 지역구 투표' 민주당 후보 40.3% vs 국민의힘 후보 38.7% [데일리안 여론조사]
- "네 남편 성적 취향은…" 460만명 은밀한 성매매 기록 다 나왔다
- 남고생 제자와 11번 성관계…30대 유부녀 기간제 교사 결국
- 국민 과반 "尹, 부산엑스포 영어 PT 잘했다"…지지율 42.6% [데일리안 여론조사]
- 약점 없는 박민지, US 여자오픈에 쏠리는 시선
- 이재명 위기에 "비명 죽이겠다"…대안세력 부상 틀어막을 수 있을까 [정국 기상대]
- 하사 월급, 영끌하면 486만원?…국방부가 꼽은 尹정부 주요 성과
- '선거법 위반 1심 징역형' 이재명, 언제쯤 형 확정될까? [법조계에 물어보니 558]
- 헤어질 결심?…뉴진스, 민희진 부르고 팀명 ‘버릴’ 의지 표명하고 [D:이슈]
- ‘김도영 4타점’ 류중일호, 프리미어12 아쉬운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