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체중감량 효과 당뇨약 '마운자로' 국내 허가
신은진 기자 2023. 6. 29. 10: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중 감량 효과가 비만대사 수술 수준이라고 알려진 일라이 릴리의 당뇨약 '마운자로프리필드펜주(성분명 터제파타이드)'가 국내 허가를 받았다.
마운자로는 임상시험에서 체중의 최대 22.5%(24kg) 감량 효과를 보여, 당뇨약임에도 비만 치료제로 전 세계 관심을 끄는 약이다.
한편, 마운자로는 당뇨약으로 허가를 받았기에 정식 비만치료제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가 비만대사 수술 수준이라고 알려진 일라이 릴리의 당뇨약 ‘마운자로프리필드펜주(성분명 터제파타이드)’가 국내 허가를 받았다. 마운자로는 임상시험에서 체중의 최대 22.5%(24kg) 감량 효과를 보여, 당뇨약임에도 비만 치료제로 전 세계 관심을 끄는 약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운자로를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위한 식이·운동요법의 보조제로 허가했다고 29일 밝혔다. 마운자로는 함량에 따라 총 6개 종류(2.5, 5, 7.5, 10, 12.5, 15mg/0.5mL)로 구분되는데, 식약처는 6개를 모두 허가했다.
마운자로는 ‘인슐린 분비 자극 펩타이드(GIP) 수용체’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해 ▲인슐린 분비 촉진 ▲인슐린 저항성 개선 ▲글루카곤(혈당이 떨어지면 분비되며 인슐린과 반대로 체내 혈당을 높이는 호르몬) 분비 감소 등 작용 기전으로 식전과 식후 혈당 감소를 유도한다. 일주일에 1회만 주사하면 돼 1일 1회 주사해야 하는 기존 당뇨약 치료제보다 편의성이 높다.
식약처는 "마운자로는 국내 처음으로 GIP 수용체와 GLP-1 수용체 모두에 선택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기전을 가진 합성 펩타이드로서 기존 당뇨병 환자의 식이·운동요법 보조제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마운자로는 당뇨약으로 허가를 받았기에 정식 비만치료제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FDA도 마운자로를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만 허가했고, 비만치료제로는 허가하지 않았다. 비만치료제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시험은 진행 중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헬스조선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화장실 ‘이것’ 10년 교체 안했더니”… 피까지 토한 여성, 균이 호흡기로 침투했다?
- "음경 두꺼워 성생활 불가, 수술까지"… 둘레 무려 21cm, 어쩌다 이런 일이?
- 대한암협회, '아가폐 캠페인' 시즌3 통해 소세포폐암 인식 제고 나서
- “백반증·루푸스 동시 투병 중이지만”… 이집트 미인대회 우승 34세 女, 사연 봤더니?
- “얼굴‧목 피투성이” 유상무, 아내 눈물까지… 해외여행 갔다가 무슨 일?
- 박봄, 여전히 길고 가는 다리… 몸매 관리 위해 ‘이 음식’ 끊었다는데?
- 줄기세포는 안들었다는데…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엔 어떤 유효 성분이 들었을까?
- 무의식의 힘으로 저절로 잠들기… '생각이 너무 많아 잠 못 드는 나에게' 출간
- “뱃살 흘러내려” 전현무, 적나라한 몸매 공개… ‘쏙’ 빼는 방법은?
- 장성규, “발목 붕대 칭칭, 무릎 출혈”… 무슨 운동하다 이렇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