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일상 안전 내재화로 중대재해 근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국민 생명·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전사적인 안전경영체계 확립 및 중대사고 발생 최소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스스로 위험 요인을 발굴해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자기 규율 예방체계가 대표적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중대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조직의 안전문화 내재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이용객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국민 생명·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전사적인 안전경영체계 확립 및 중대사고 발생 최소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서 1만명당 산재 사고 사망자 수를 뜻하는 사망사고만인율을 오는 2026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0.29?)으로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 데 발맞춘 것이다.
도로공사는 전국 작업현장의 자체 예방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스스로 위험 요인을 발굴해 불시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자기 규율 예방체계가 대표적이다.
사고 예방체계의 핵심 수단인 위험성 평가를 내실화해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자체적으로 발굴해 개선 대책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제도다.
또 도로공사는 위험성 평가 표준 모델과 사고 사례에 기반한 위험요인 분석 자료 등을 현장에 제공하고 있다. 우수 사업장 인정, 경진대회 시행 등을 통해 근로자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일상 안전의 내재화 기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안전에 관한 제반 기준을 개선해 업무체계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안전보건경영 방침을 재정립하고, 중대재해처벌법 의무사항을 체계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안전준법경영 절차서'를 마련했다. 소규모 공사 등 법적 계상기준이 없는 사업에 대해서도 안전관리 비용을 반영했다.
이 밖에 공종별 위험 등급을 단계별(정상·주의·경계)로 표출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도하는 '안전 신호등' 제도를 현장 주도적으로 개선, 자율 예방체계의 핵심 수단으로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지난 4월에는 민간 건설사(롯데건설·DL이앤씨·GS건설)와 민간·공공협력 안전교육 협의체를 출범하기도 했다.
교량 위험 구간 등에 드론 점검을 확대해 근로자 안전을 확보하고, 안전진단의 정밀도도 함께 높이는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유지관리 분야 안전점검체계 선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무차단 점검이 가능한 고속주행 스캐닝 장비를 올해 하반기부터 터널 50개소에 본격 운영해 노선 차단으로 발생하는 작업장 사고도 최소화한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중대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조직의 안전문화 내재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근로자에게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이용객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 연락처만 100여개…세금만 70억 내는 남편, 성매매 중독자" - 아시아경제
- "하루에 7억 빼돌리기도"…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아시아경제
- "일본 카페서 핸드폰 충전하면 잡혀갑니다" - 아시아경제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주연은 200억도 받는데" 3000원 안되는 시급 10% 삭감에 발끈한 中 단역배우들 - 아시아경제
- 암 치료에 쓰라고 2억 모아줬더니 새 집 산 20대…분노한 中 누리꾼 - 아시아경제
- "흠뻑 젖은 티셔츠 무려 12장"…공항서 딱 걸린 여대생 무슨 일? - 아시아경제
- "김치나 담가라"…10대 주짓수 선수, 동덕여대 시위에 악플 - 아시아경제
- 조종사들도 기다렸다가 '찰칵'…송혜교 닮았다는 中 여성 파일럿 - 아시아경제
- 버거킹이 광고했던 34일…와퍼는 실제 어떻게 변했나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