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임신하면 복용 중인 당뇨 약 끊어야 하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임신하면 건강에 더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궁금해요!> "산부인과에서 임신 소식을 들었습니다. 먹던 당뇨 약을 끊어야 할까요? 혈당 관리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주세요." 궁금해요!>
임신 전부터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임신성 당뇨병보다 배아·태아 및 모체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큽니다.
임신 전 복용 중이던 당뇨병 약은 태아와 모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한 뒤 중단 여부가 결정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산부인과에서 임신 소식을 들었습니다. 먹던 당뇨 약을 끊어야 할까요? 혈당 관리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주세요.”
Q. 당뇨병 환자가 임신하면, 혈당 관리 어떻게 하나요?
<조언_편승연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A. 혈당 관리 더 적극적으로!
임신 전 복용 중이던 당뇨병 약은 태아와 모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한 뒤 중단 여부가 결정됩니다. 임신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면 안저 검사, 신장 검사, 심전도 검사, 갑상선 검사, 소변 배양 검사 등을 시행해 상태에 맞는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혈당이 200 이상이거나 50 이하의 저혈당이 있는 경우에도 의사에게 꼭 알리세요. 공복혈당 95 미만, 식후 한 시간 혈당 140 미만, 식후 두 시간 혈당 120미만으로 유지하세요! 혈당이 위 수치대로 유지되지 않는 경우, 인슐린을 사용해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평소 생활습관 관리는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섭취 열량은 35kcal/kg를 권고합니다. 전체 섭취 열량의 25%는 아침에, 30%를 점심에, 30%를 저녁에, 15%를 취침 전에 나눠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식단은 탄수화물 40~50%, 단백질 20%, 지방 30~40%로 구성하시고, 중등도 강도로 주당 15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포털에서 '밀당365'를 검색하시면, 당뇨 뉴스레터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삶의 질 떨어뜨리는 당뇨병 신장질환, 기전적으로 접근하는 획기적 신약 나왔다"
- [밀당365] 깨끗하게 집에서! ‘수제 닭 꼬치구이’
- [밀당365] 당뇨병 환자, 무좀약 발라도 될까요?
- [밀당365]‘당뇨병 대란’ 코앞,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는
- [밀당365] 모두의 입맛 사로잡는 매콤 달콤 ‘제육덮밥’
- [밀당365] 멍 자주 드는 것도 당뇨병 때문인가요?
- [밀당365] 깔끔하고 개운한 ‘김치우동’ 한 그릇
- [당뇨인 외식 가이드]‘라면’ 브랜드별 영양 비교! 그나마 나은 것 찾아보니…
- [밀당365]‘매일 맞는’ 인슐린? 주 1회로 간편해진다
- “다이어트로 몸매 변신하더니, 다시 제자리”… 요요 극심한 스타 5人,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