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 ‘몸들의 유니버스 너머’ 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대학교 젠더·어펙트연구소가 연결 신체 이론과 젠더·어펙트 연구 총서 제3권 '몸들의 유니버스 너머'(도서 출판 산지니)를 최근 출간했다.
권명아 한국어문학과 교수 주도로 설립된 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는 '연결'과 '의존'이란 화두로 현대사회 개인·공동체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의제를 발굴·연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대학교 젠더·어펙트연구소가 연결 신체 이론과 젠더·어펙트 연구 총서 제3권 ‘몸들의 유니버스 너머’(도서 출판 산지니)를 최근 출간했다.
권명아 한국어문학과 교수 주도로 설립된 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는 ‘연결’과 ‘의존’이란 화두로 현대사회 개인·공동체와 관련된 사회·문화적 의제를 발굴·연구하고 있다.
또 정동(情動, affact)과 젠더의 연구 방법을 결합해 주체와 몸, 삶과 죽음, 질병, 장애, 소수자, 포스트 휴먼 등에 대한 인문학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하며 다양한 분야 연구자·활동가가 연구원·자문단으로 활동하고 있다.
총서 ‘약속과 예측’(제1권)과 ‘연결 (불)가능한 신체의 역사’(제2권)를 이은 이번 책에는 몸들의 유니버스 너머에서 벌어지고 있는 ‘연속체’, ‘배열체’, ‘회집체’ 등 마주침과 부대낌에 주목해 연구한 결과물 12편이 수록됐다.
이 책은 ‘복수형일 수밖에 없는 몸들의 문제는 개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문제며 따라서 그 사회와 역사의 권력 작용에 대한 탐구가 필요하다’는 주제로 역사적이고 지리적인 맥락에 따라 끊임없이 마주치고 부대끼며 변신하는 몸들을 탐구한다.
‘서사의 역사와 아상블라주 : 마주침의 어펙트(affact)’라는 부제가 붙은 1부엔 권명아 소장의 ‘오징어 게임 어펙트, 마주침의 윤리와 연결성의 에톨로지’와 권두현 연구원의 ‘실내 우주의 SF 에톨로지’, 인제대 강성숙 교수의 ‘연결성의 에톨로지로 본 새끼 서 발’이 실렸다.
권 소장은 글에서 초국가적 반페미니즘 백래시 흐름 형성과 문화자본, 초국가적 플랫폼의 다차원적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사례로 ‘오징어 게임’을 불러낸다.
2부 ‘귀와 눈과 피 : 전체와 부분 너머의 신체적 연결성과 어펙트’에선 연세대 이화진 연구교수의 ‘데프(Deaf)의 영화’를 찾아서’, 동아대 소현숙 교수 ‘신체에 각인된 전쟁’, 동아대 김이진 강사 ‘해외입양인의 가족 찾기 표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소 교수는 한국전쟁기 민간인 피해와 치유 과정을 ‘노근리 사건’ 피해자들의 구술 살피며 전쟁과 장애, 젠더가 교차하는 전후의 삶을 보여준다.
일본 오오쓰마대 나이토 치즈코 교수의 ‘아이돌과 전쟁의 정동’, ‘부산대 김은진 강사의 미디어 속 여성 스포츠의 서사와 재현’, 타이완 국립정치대 첸페이전 교수 ‘냉전의 감정 동원’은 3부 ‘싸우다의 어펙트 : 전쟁, 냉전, 스포츠 속에서 부대끼는 여자들’로 묶였다.
4부 ‘능동인 수동, 수동인 능동: 몸 둘 바(處身)와 어펙트’는 ‘팬데믹 시대, 동아대 최이숙 교수의 그녀들은 왜 새벽에 일어났을까?’, 동아대 박언주 교수의 ‘가정폭력맥락에서의 빚과 빚짐에 대한 시론’, 카이스트 이소영 강사의 ‘페미니즘은 그 이름이 페미니즘이 아니더라도’로 이뤄져 있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루에 7억 빼돌리기도"…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아시아경제
- 박연수, 전남편 송종국은 괴물?…"자식 전지훈련도 못 가게하고" - 아시아경제
- "일본 카페서 핸드폰 충전하면 잡혀갑니다" - 아시아경제
- "여성 연락처만 100여개…세금만 70억 내는 남편, 성매매 중독자" - 아시아경제
- "한 달에 150만원 줄게"…딸뻘 편의점 알바에 치근덕댄 중년남 - 아시아경제
- "주연은 200억도 받는데" 3000원 안되는 시급 10% 삭감에 발끈한 中 단역배우들 - 아시아경제
- 암 치료에 쓰라고 2억 모아줬더니 새 집 산 20대…분노한 中 누리꾼 - 아시아경제
- "흠뻑 젖은 티셔츠 무려 12장"…공항서 딱 걸린 여대생 무슨 일? - 아시아경제
- 조종사들도 기다렸다가 '찰칵'…송혜교 닮았다는 中 여성 파일럿 - 아시아경제
- 과일 아직도 비싼데…올 겨울 이 과일 먹어야 하는 이유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