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없어서 돈을 못 번다고? 화려한 'N잡러' 뒤에 숨겨진 치열한 노력 따라잡기_돈쓸신잡 #101

박지우 2023. 6. 8. 10: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예인은 대표적인 'N잡러'다. 아이돌 가수로 데뷔했지만, 노래와 춤만 추지 않고 연기까지 하는 케이스는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어떤 아이돌은 연기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아 아예 커리어를 바꾼다.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N잡 열풍은 여전히 거세다. 팬데믹이 세상을 덮쳤을 때 많은 규칙이 뿌리째 흔들리는 것을 목격했고 그 결과 직장인들은 "회사가 내 삶의 전부는 아니다"라고 생각했다. 직장 바깥에서 조금이라도 돈을 더 벌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확 늘었다.

하지만 막상 도전해 보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주말이나 퇴근 이후 시간을 활용해 직장 바깥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도전했다가 금세 접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도 뭔가 하고 싶긴 한데, 시간이 없어"

물론, 바쁜 직장인은 실제로 시간 자체가 별로 없을 것이다. 또한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본업이 끝난 후에 추가적인 경제 활동을 더 하기보다는 휴식 혹은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다. 모든 건 개인 선택이다. 직장인이지만 월급 외적으로 돈을 더 벌고 싶은 사람도 있을 테고, 반대로 돈보다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람도 있다. 다만 만약 경제적인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지만 시간도 없고, 이미 직장에서 에너지가 탈탈 털려서 좀처럼 시도를 못 하는 사람이라면 삶의 세팅 값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

「 하루에 3시간 확보하기 」
Unsplash
N잡러를 꿈꾸며 무언가를 시도해 본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느낀다. "월급은 참 소중한 거구나!" 정상적인 회사라면 무슨 일이 있어도 매달 정해진 날짜에 약속된 월급을 준다. 하지만 막상 회사 바깥에서 개인기로 뭔가를 해보면 단돈 몇십만 원도 쉽게 벌 수 없다는 냉혹한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애초에 접근 방식 자체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크다. 부업을 단순히 취미 차원으로만 생각하고 접근하면 높은 확률로 실패한다. 적어도 초반엔 하루에 2~3시간은 확보하고 제2의 출근을 한다는 생각으로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만약 영상을 만드는 일로 가치를 창출하고 싶다면 충분한 시간을 투입해 필요한 스킬부터 익혀야 한다. 글 쓰는 일로 돈을 벌고 싶다고 해도 당연히 글을 쓰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는 방법 」
Unsplash
어떻게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을까? 일단 본인의 하루를 타임라인 순으로 그려보는 게 좋다.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보자. 분명히 자투리 시간들이 보일 것이다. 대중교통 안에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점심시간을 통해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퇴근 이후 괜히 핸드폰 붙잡고 누워서 의미 없이 인스타그램 피드를 구경하는 20~30분의 시간을 확보할 수도 있다. 찾아보면 의외로 우리는 시간을 꽤 부지런하게 낭비하고 있다. 이런 시간부터 확실하게 확보하는 것이 필수다.

시간만 확보한다고 끝나는 건 아니다. 추가적인 노력을 하기 위해선 시간뿐만 아니라 에너지도 필요하다. 개인 성향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아무리 가까운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더라도 누군가와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행동이다. 특히 술까지 곁들인 자리라면 더더욱 그렇다.

물론,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위해 에너지를 확보하려 사람들과의 관계를 단번에 모두 끊으라는 말은 아니다. 그래서도 안 된다. 다만 적어도 약속의 빈도를 조절할 필요는 있다. 가령, 성인들의 저녁 약속은 높은 확률로 술자리다. 간혹 사람들과 술을 마시며 편안한 대화를 나누는 것도 물론 직장인의 낙 중 하나일 것이다. 하지만 그 빈도가 잦아지면 건강, 시간, 돈 3가지를 잃는다. 따라서 '술자리는 아무리 많이 잡아도 한 달에 2회'처럼 자신만의 약속 한도를 정할 필요가 있다.

「 공짜는 없다 」
Unsplash
현대인 대부분은 시간과 에너지가 늘 부족하다. 할 일도 많고 즐길 거리도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와중에도 기어코 남들보다 더 많은 도전을 하고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연히 공짜는 아니다. 그들은 눕고 싶다고 무조건 눕지 않고, 놀고 싶다고 무조건 놀지 않는다. 편안함에 이르는 길은 결코 편안하지 않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