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고기' 섭취하면 '정자' 건강해져요

한희준 기자 2023. 6. 8. 0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성 난임 증가
아르기닌, 셀레늄, 비타민C·E 등을 섭취하면 정자의 질이 개선된다. 사진은 아르기닌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돼지고기 등심./클립아트코리아
남성 난임 환자가 늘고 있다. 미즈메디병원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남성 난임으로 진단받은 환자 1만2655명을 분석한 결과 전체 남성 난임 환자수는 2013년 1095명에서 2022년 1464명으로 10년 전 대비 33.7% 증가했다.

연령대별로 살펴본 결과 3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10년 사이 20대, 30대의 비율은 감소한 반면 40대는 증가했다. 30대 환자 비율은 2013년 74.2%에서 2022년에는 72.6%로 감소, 20대 환자 비율 역시 2013년 7.6%에서 2022년 5.8%로 줄었다. 반면, 40대 환자비율은 2013년 16.4%에서 2022년 20.4%로 증가했다.

미즈메디병원 비뇨의학과 김기영 주임과장은 “과거에는 불임의 원인을 여성에게서만 찾으려고 해서 여성들이 주로 난임 병원을 찾았지만, 현재는 난임은 부부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많아졌"며 "남성 난임검사가 여성 난임검사에 비해 비교적 간단해 병원을 찾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결혼과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남성 난임 환자의 연령대는 더 올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남성 난임의 원인은 정자 형성 장애, 정자 이동 과정의 장애, 부부관계의 기능성 장애 등이다. 정자 형성 장애는 고환에서 정상적인 정자를 만들지 못해 정자 수의 감소, 활동성 저하, 모양 이상을 유발하는 경우이고, 정자 이동과정의 장애는 고환에서는 정상적으로 정자가 만들어지지만 부고환, 정관, 정남, 전립선 등의 이상으로 정자 이동 및 배출의 장애가 있는 경우다. 발기부전, 사정장애 등에 의한 부부관계가 어려운 경우에도 임신이 어려울 수 있다.

김기영 과장은 “일반적으로 남성 난임은 단순히 한 가지 요인에 의해 유발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기는 결과"라며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므로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계정맥류나 정자 이동 통로가 막힌 폐쇄성 무정자증이 원인이라면 현미경 수술로 교정하고 수술적 교정이 불가능한 폐쇄성 무정자증과 고환기능에 문제가 생긴 비폐쇄성 무정자증의 경우 고환에서 정자를 추출하여 체외수정을 통해 임신이 가능하다.

건강한 임신을 위해서는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정자의 질적, 양적 개선을 기대하려면 적어도 3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을 가져야 한다. 정자가 만들어져 밖으로 나오기까지 총 3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다. 다음은 김기영 과장이 알려주는 건강한 정자를 만드는 방법이다.

◇건강한 정자 만드는 방법
1. 스트레스 관리하기=건강하고 성숙된 정자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난포자극호르몬(FSH), 황체형성호르몬(LH)과 고환에서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심한 스트레스 환경에 노출되면 프로락틴 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고 이 호르몬이 FSH, LH, 남성호르몬을 감소시켜 난임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긴장을 일으키는 교감신경이 활발해지면서 고환으로 가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량이 감소하고, 결국 고환 내 남성호르몬이 줄어 정자 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2.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정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FSH, LH와 남성호르몬은 낮에 증가하고 밤에 감소한다. 그런데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거나 오랫동안 수면부족을 겪으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정자의 질을 떨어뜨린다. 건강한 정자를 위해서는 낮에 활동하고 밤에 자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적정 체중 유지하기=체중이 증가하면 지방조직이 늘어나고, 늘어난 지방조직에서 남성 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바뀌는 비율이 높아진다. 여성호르몬 증가는 정자 생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체중조절이 필요하다. 또 인스턴트식품이나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4. 무리한 운동 피하기=적당한 운동은 체내의 활성화 산소를 연소시키고, 비만인 경우 지방조직의 양을 줄여 여성호르몬 비율을 감소시킨다. 또 스트레스로 활발해진 교감신경을 가라앉혀 고환 내 남성호르몬 증가를 유도해 건강한 정자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지나친 운동은 활성화 산소를 과도하게 분비하게 해 정자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개인차가 있지만, 주 3~4회 한 시간 정도씩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술, 담배 끊기=흡연은 체내 활성화 산소를 증가시켜 정자의 기능을 감소시키고 정자 핵의 DNA를 손상시켜 난임을 유발한다. 또 알코올 섭취로 간 기능이 떨어지면 대사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데, 이것이 정자 형성을 방해한다.

6. 고환 온도는 낮게=고환에서 정자가 만들어질 때, 또 정자가 부고환이나 정관을 통해 이동할 때 고환의 온도가 오르면 정자의 수는 물론 운동성과 모양에 나쁜 영향을 준다. 고환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막으려면 사우나, 찜질방, 빈번한 반신욕은 피해야 한다. 몸을 조이는 속옷이나 바지는 입지 말고,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도 피하는 것이 좋다. 체온보다 1~2도 정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7. 정자의 질 개선시키는 영양소=비타민C·E, 셀레늄, 아르기닌 등의 영양소를 섭취하면 정자의 질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타민은 과채류에, 셀레늄은 견과류나 계란 등에, 아르기닌은 돼지고기나 닭고기의 살코기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정자의 생성, 분화 과정에서 DNA합성에 필요한 성분을 보충해주고, 활성산소로 인한 정자의 손상을 막아준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