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햇볕 잘 드는데… 비타민D 충족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햇볕을 많이 쬐면 체내 비타민D가 합성돼 각종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울증 위험 낮춰햇볕을 쬐면 체내에서 비타민D가 합성된다.
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 간과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체 필수 호르몬이다.
◇비타민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 창문 통과 못해다만 창문을 통해 쬐는 햇볕은 비타민D 합성 효과가 없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울증 위험 낮춰
햇볕을 쬐면 체내에서 비타민D가 합성된다. 비타민D는 햇볕을 통해 간과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인체 필수 호르몬이다. 칼슘을 도와 뼈를 강화하고, 햇볕 속 청색 광선이 몸속 면역 세포를 활성화해 몸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높인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조기 사망 위험이 커지고, 우울증이 발병할 위험이 있다. 2022년 미국 내과학회지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가 25nmol/L 수준으로 낮을 때 조기 사망 위험이 25% 증가했다. 햇빛을 보는 시간이 줄면 일명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도 잘 분비되지 않아 평소보다 우울하고, 무기력해진다.
◇비타민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 창문 통과 못해
다만 창문을 통해 쬐는 햇볕은 비타민D 합성 효과가 없다. 비타민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이 유리를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대개 315~400nm 파장인 자외선UVA와 280~320nm 파장인 UVB로 나뉜다. 체내에서 비타민D를 합성하려면 자외선 UVB가 피부 깊숙한 곳(진피층)까지 도달해야 하는데, UVB는 투과력이 약해 창문을 통과하지 못한다(질병관리청). 파장이 짧은 탓에 대부분이 유리창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이다.
◇햇볕 효과 톡톡히 보는 법
야외로 나가지 않고 실내에서 햇볕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싶다면 방충망, 창문을 활짝 열어 햇볕을 쫴야 한다. 바지와 소매를 모두 걷어 올려 선크림을 바르지 않은 상태로 햇볕을 쬔다. 시간은 하루 10~15분 정도가 적당하다. 햇볕을 직접적으로 너무 과도하게 쬐면 주름이 생기고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심할 경우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암,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다. 자외선이 피부 세포의 DNA,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성질을 바꾸기 때문이다. 햇볕은 적당량만 쬐고, 눈 질환 예방을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타민D 복용해봤자, 뚱뚱한 사람에겐 효과 없다?
- 고함량 '아임비타'로 비타민 챙기세요!
- 신년 맞아 머리 맑게 하려면? '이곳' 눌러주자
- '이 영양소' 부족… 조기 사망 위험 높인다
- 날씬한 몸 유지하는 스타 5명, 공통점은? 간식으로 고소한 ‘이것’ 먹는다
- ‘조현병’ 여성의 유방암 위험 높다… 왜?
- “남자는 등” 49세 추성훈, 성난 근육 공개… ‘이 운동’으로 만들 수 있다?
- 아기 유모차에 태우고 마라톤 뛴 우크라니아 여성… ‘세계 신기록’ 깬 사연
- SK바이오팜, 연간 흑자 눈앞… ‘세노바메이트’ 효자 노릇 톡톡
- HER2 양성 유방암 뇌 전이 생존 기간 늘리는 ‘엔허투’… 주목할 만한 또다른 임상 결과는? [이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