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낙규의 Defence Club]북 발사체 KADIZ 관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우주발사체가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을 관통해 비행한 뒤 서해에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 현안 보고에 포함된 지도를 보면 부유물이 발견된 곳은 KADIZ 경계선에 인접한 외부이지만, 북한의 우주발사체가 KADIZ 상공을 관통해 비행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우주발사체가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을 관통해 비행한 뒤 서해에 추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방공식별구역은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해 대응하기 위해 설정하는 임의의 선으로, 영공과는 다른 개념이다.
국방부는 1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전날 북한이 발사한 우주발사체와 관련해 발사 경과와 군 당국 평가, 조치 사항 등을 보고했다.
국방부 현안 보고에 포함된 지도를 보면 부유물이 발견된 곳은 KADIZ 경계선에 인접한 외부이지만, 북한의 우주발사체가 KADIZ 상공을 관통해 비행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국방부는 북한이 예고한 발사 기간(5월 31일 오전 0시∼6월 11일 오전 0시) 첫날에 발사를 강행한 까닭에 대해 "6월 상순 8차 당전원회의를 앞두고 전략무기 개발 과업 달성 및 감시정찰 능력 확보를 주요 국방 분야 성과로 선전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또 발사 후 약 2시간 30분 만에 실패를 공식 인정한 데 대해선 "한미 정보당국의 정보분석에 의해 발사 실패가 사실로 드러나게 될 것을 감안, 조기에 발사 실패를 시인한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편, 군은 어청도에서 북서쪽으로 약 200㎞ 떨어진 서해상에서 발사체 일부로 보이는 부유물을 발견해 현재 인양작업 중이다.. 나머지 부유물을 인양한다면 북한의 위성기술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양된 부유물은 북한 발사체의 1단 로켓과 2단 로켓 사이 원통형 연결단인 것으로 군은 추정하고 있다.
해군은 이틀째 3500t급 수상함구조함 통영함(ATS-Ⅱ)과 광양함(ATS-Ⅱ) 등 함정 여러 척을 서해 현장에 투입해 전날 오전 떨어진 북한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부유물을 인양 중이다.
북한은 전날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으로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나, 비정상적으로 비행한 끝에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낙하했다. 작전에 투입된 통영함과 광양함은 크레인과 선체고정 음파탐지기(HMS), 수중무인탐사기(ROV) 등 탐색·구조장비를 갖춰 좌초하거나 침몰한 선박을 예인·인양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욕인지 몰랐나…'개딸'들 세로드립 욕설에 "감사"한 국회의원 - 아시아경제
- 韓 선수들과 친했는데…남북대결 이기고도 악수 뿌리친 北 선수[아시안게임] - 아시아경제
- 추석연휴 병원·약국 이용하면 비용 1499원 더 부담 - 아시아경제
- 가수 비, 85억 부동산 사기 혐의 피소…"연예인 흠집내기" 반박 - 아시아경제
- 거꾸로 가는 돈나무언니…엔비디아 대신 픽한 이 종목 - 아시아경제
- "셋 낳으면 1200만원, 난임시술 무제한 지원" 우유 회사의 파격 - 아시아경제
- "게임했더니 48도까지"…아이폰15 발열·내구성 시끌 - 아시아경제
- "100장씩 샀다" 버거킹 40% 파격할인, 사재기에 조기종료 - 아시아경제
- “일시금 10억원·매월 1억원 기부합니다” … 20대 청년, 장학재단에 쾌척 - 아시아경제
- SM 떠난 이수만 근황…미국서 나무 심고 기부한다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