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편만 더”… 밤에 드라마 정주행 하면 우리 몸엔 이런 변화

이금숙 기자 2023. 5. 28. 2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휴 때가 되면 인기 드라마를 '정주행(연속 시청)' 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의 뜬 눈으로 드라마를 연속 시청하다 보면 마치 술을 마신 것처럼 멍해지는 경험을 한다.

밤에 드라마 시청,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과 함께,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을 늘려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연휴 때가 되면 인기 드라마를 ‘정주행(연속 시청)’ 하는 사람들이 많다. 거의 뜬 눈으로 드라마를 연속 시청하다 보면 마치 술을 마신 것처럼 멍해지는 경험을 한다. 그런데 잠을 줄여서 드라마를 보고 게임을 하는 행동이 몸에 해악을 줄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는 “하룻밤을 새우는 것은 혈중 알코올 농도 0.08%(면허 취소인 0.1%에 가까운 수준)와 비슷한 정도의 집중력 장애를 일으킨다”며 “이렇게 단기적이고 극단적으로 수면을 박탈하지 않더라도, 약간의 수면 결핍이 일정 기간에 걸쳐 쌓이게 되면 비슷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예를 들어, 10일간 하루에 6시간만 수면을 취하면, 24시간 동안 잠을 안 잔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집중력을 보인다.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며, 심혈관계의 긴장도를 높인다. 지병이 있다면 심근경색과 같은 심각한 질환의 사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면역력도 떨어뜨린다. 수면 부족은 비만도 만든다. 전두엽 기능을 떨어뜨리는데, 그 결과 자제력이 떨어지면서 단순당이나 정제 곡물, 술, 커피, 담배와 같은 해로운 자극의 유혹에 더 취약해진다.

정희원 교수는 “수면이 부족하면 건강과 관련된 모든 인자들이 깨진다고 보면 된다”며 “적정 체중, 신체활동, 양질의 식사, 절주, 금연, 적절한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가 흐트러진다”고 했다.

'드라마 딱 한편만 보고 자자' 하는 생각에 밤에 밝은 화면을 보면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돼 잠들기 어렵다. 수면 부족의 악순환에 들어서게 한다. 어렵게 잠에 들면 낮 시간에 피로·집중력 저하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카페인이나 각성제를 들이붓고 밤에 또 잠이 안오는 악순환에 빠진다.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최소 7~7.5시간은 자야 한다. 스마트폰의 유혹을 견디기 힘들다면 아예 침대에 스마트폰을 들고 오지 않는다. 밤에 잠에서 깼을 때는 시계도 보지 않아야 한다고 수면 전문가들은 말한다.

밤에 드라마 시청,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과 함께,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체활동을 늘려야 한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만으로도 더 빨리 잠들고 더 깊이 잘 수 있다. 이른 아침과 대낮에 외부 활동을 통해 햇빛을 많이 보면, 낮에는 덜 졸리고 밤에는 적절한 타이밍에 자연산 멜라토닌이 분출돼 잠이 잘 온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