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화웨이, 요타바이트 시대에 스토리지의 진화 방법 제시

보도자료 원문 입력 2023. 5. 27. 16: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부사장 겸 화웨이 IT 제품 라인 사장 Peter Zhou 박사가 연설하고 있다.

-- 새로운 앱, 새로운 데이터, 새로운 복원력

(뮌헨 2023년 5월 26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23일, '새로운 앱 · 새로운 데이터 · 새로운 복원력(New Apps · New Data · New Resilience)'을 주제로 하는 Innovative Data Infrastructure Forum(IDI Forum) 독일 뮌헨에서 열렸다. 이 포럼은 세계적인 업계 전문가와 파트너가 모여 요타바이트 시대(요타바이트는 1천 조 기가바이트에 해당)를 향한 디지털 인프라의 미래를 모색한다. 화웨이는 이 포럼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산업의 진화를 향한 데이터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새롭게 부상하는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수용, 대량의 비정형 데이터의 효율적 처리, 종합적인 데이터 복원력 향상과 같은 다양한 주제를 모색했다.

디지털 전환이 심화됨에 따라, 화웨이는 데이터 스토리지가 중대한 변화와 큰 기회에 직면했다고 여기고 있다.

첫째, 56%의 기업이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있으며, 기업의 96%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둘째,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의 80%는 비정형 데이터이며, 이러한 비정형 데이터는 38%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성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복원력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랜섬웨어는 지속해서 진화하며, 랜섬웨어 공격의 수는 연간 98%의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우려되는 부분은 기업의 14% 이상은 랜섬웨어 공격을 받으면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다는 점이다.

새로운 빅데이터 및 AI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데이터의 병렬 처리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 높다. 데이터 스토리지와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간의 협업 모델은 새로운 데이터 패러다임을 수용하기 위해 재구성되고 있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고성능 컨테이너 스토리지가 필수다.

생산 및 의사 결정 시스템에 사용되는 비정형 데이터 대한 실시간 액세스로 인해 이러한 데이터가 점점 더 과부하 됨에 따라, 스케일 아웃(Scale-out) 스토리지의 읽기/쓰기 대역폭 및 I/O 액세스 효율성이 크게 개선돼야 한다. 대용량 비정형 데이터의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스케일 아웃 스토리지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 혁신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데이터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심각한 데이터 중력(Data gravity) 문제도 발생한다. 따라서 시스템, 지역,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글로벌 데이터 보기 및 통합 데이터 스케줄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데이터 패브릭(Data fabric)이 필요하다.

데이터 복원력 위협은 자연재해 및 물리적 손상에서 랜섬웨어와 같은 인적 요인의 재해로 진화하고 있다. 따라서 더 높은 데이터 복원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사후 대응에서 선제적 방어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로데이(zero-day) 공격에 대한 취약성이 급증하고 데이터의 복구 불가능성으로 인한 막대한 손실은 현재의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복원 시스템의 부적절성을 여실히 드러낸다.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및 호스트로 구성되는 이러한 시스템은 기업의 최신 데이터 복원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에는 더는 적합하지 못하다. 랜섬웨어 탐지, 데이터 암호화, 보안 스냅샷, 에어 갭(Air Gap)을 통한 데이터 복구를 포함해 더 많은 복원 기능이 데이터 스토리지 제품에 통합됨에 따라, 데이터 스토리지는 데이터 복원력을 위한 최후의 방어선이 되고 있다.

Zhou 박사는 연설에서 "Huawei Data Storage는 고객과 파트너의 진화하는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광범위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OceanStor Dorado All-Flash Storage 및 OceanStor Pacific Scale-Out Storage는 모두 가트너 피어 인사이트(Gartner Peer Insights™)에서 2023 고객의 선택(Customer' Choice) 제품으로 선정됐다.

데이터 스토리지 산업의 큰 그림은 2022년 세계 상위 5대 ECB(External Controller-Based) 스토리지 공급업체의 총 출하량이 2012년보다 3배 증가했다는 점에서도 단적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수치는 요타바이트 시대의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여전히 턱없이 부족하다. 화웨이는 이 숫자가 2032년까지 10배 증가한 100엑사바이트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대량 데이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데이터 스토리지 산업의 빠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은 용량과 성능을 우선시하고 새로운 데이터 패러다임, 지능형 데이터 패브릭 및 내재적인 데이터 복원력을 촉진해야 할 것이다.

출처: Huawei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Copyright©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