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먹었더니 계속 나는 입 냄새, '이것' 마시면 없어진다

이슬비 기자 2023. 5. 25.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늘 향은 강력하다.

마늘 냄새가 오래 지속되는 이유는 마늘 속 알릴 메틸 황화물 때문이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팀이 마늘 구취를 없애는 데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실험을 한 결과 마늘을 먹을 때 우유200mL를 같이 곁들여 마시자 입 냄새가 50% 가까이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외에도 마늘을 먹을 때 달걀, 치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곁들여 먹으면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단백질과 결합해 특유의 강한 냄새가 줄어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늘을 먹을 때 우유를 함께 먹거나, 마늘을 먹은 후 요거트를 먹으면 입 안에 남는 마늘 구취를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마늘 향은 강력하다. 깊은 풍미를 내 음식 맛을 한 단계 올리곤 한다. 그러나 너무 강력한 나머지 하루 종일 그 맛을 곱씹게 된다. 양치를 두세 번 해도 잘 사라지지 않는다. 아무리 맛있던 식사였어도, 잔향이 계속 입안에 돌면 불편하다. 상대방에게 그 냄새가 날까 봐 걱정되기도 한다. 입에서 계속 폴폴 나는 마늘 향, 도대체 어떻게 없애야 할까?

우유를 마시거나 요거트를 먹으면 된다. 마늘 냄새가 오래 지속되는 이유는 마늘 속 알릴 메틸 황화물 때문이다. 이 물질은 소화되지 않고 몸 곳곳에 그대로 퍼진 후 호흡이나 땀으로 배출된다. 혈류를 통해 온몸을 순환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입 냄새와 체취로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도 머문다. 우유와 요거트는 마늘의 이런 유황 성분을 중화시켜 준다. 실제로 미국의 한 연구팀이 마늘 구취를 없애는 데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실험을 한 결과 마늘을 먹을 때 우유200mL를 같이 곁들여 마시자 입 냄새가 50% 가까이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마늘을 먹은 후에 우유를 마시는 것보다 마늘과 우유를 동시에 먹는 게 관건이었다. 일반 우유가 저지방 우유와 맹물보다 효과적이었다.

이미 마늘을 먹은 후라면 요거트를 먹어보자. 중국 쓰촨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 요거트 속 프로바이오틱스가 메틸 황화물 같은 휘발성 화합물 농도 수준을 효과적으로 줄여 마늘 구취를 효과적으로 완화했다.

이 외에도 마늘을 먹을 때 달걀, 치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함께 곁들여 먹으면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단백질과 결합해 특유의 강한 냄새가 줄어든다. 사과, 녹차 등으로 마늘 냄새를 덮는 방법도 있다.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과 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마늘 냄새를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사과의 마늘 구취 완화 효과는 미국 오하이오대 연구팀 연구로 입증되기도 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