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이렇게’ 속이면 운동 효과 크게 본다

이슬비 기자 2023. 5. 18.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별한 훈련을 받았다고 뇌를 속이면 실제로 운동 효과가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맞춤형 훈련이 원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기 때문에 지원자들도 더 강도 높게 운동했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로 의료계에서 증명된 플라시보 효과가 운동 훈련에서도 똑같이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훈련을 받았다고 뇌를 속이면 실제로 운동 효과가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특별한 훈련을 받았다고 뇌를 속이면 실제로 운동 효과가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아그데르 대학 공중보건학부 콜비욘 린드베리(Kolbjørn Lindberg) 박사 연구팀은 운동 프로그램으로도 플라시보 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40명의 20대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플라시보 효과는 약효가 없는 가짜 약이라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먹으면 실제로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연구팀은 무작위로 실험대상자를 두 집단으로 나눈 뒤, 한 집단에만 특별히 개별 맞춤형 훈련을 진행한다고 고지했다. 다른 집단에는 일반적인 훈련을 진행한다고 했다. 이후 두 집단 모두 20m 스프린트, 레그 프레스, 스쿼트 등을 혼합한 동일한 운동 프로그램으로 10주 훈련을 받았다. 연구팀은 훈련 마지막 날 반동 동작 점프(Countermovement Jump) 테스트, 20m 스프린트 테스트, 백 스쿼트 1회 최대 중량 확인, 레그 프레스 테스트, 허벅지 근육 두께 초음파 확인, 설문지 등으로 얼마나 운동 능력이 향상했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개별 맞춤형 훈련을 받았다고 설명 들은 집단이 일반적인 훈련을 받는다고 인식한 그룹보다 근육 크기가 더 많이 증가하고, 스쿼트로 들 수 있는 최대 중량도 더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지표에선 큰 차이가 없었다.

개별 맞춤형 운동을 받았다고 생각한 그룹(Placebo)과 일반적인 훈련을 받았다고 생각한 그룹(Control) 사이 운동 능력 향상 분석 결과./사진=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연구팀은 "맞춤형 훈련이 원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이기 때문에 지원자들도 더 강도 높게 운동했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로 의료계에서 증명된 플라시보 효과가 운동 훈련에서도 똑같이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2019년 뉴질랜드 캔터베리대 연구팀도 비슷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다. 연구팀이 실험참가자에게 ▲카페인을 마시지 않고 ▲카페인 음료를 마시고 ▲실제론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카페인이 포함됐다고 표시된 음료를 마시고 달리도록 했다. 그 결과, 실험참가자 대부분이 마지막 실험에서도 실제로 카페인을 마셨을 때만큼 향상된 속도로 달린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스포츠 플라시보 효과는 1~3% 기능 향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올림픽에서 메달을 따는 것과 결승에 진출하지 못하는 것 정도의 차이일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앞선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