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수뢰 혐의로 중국 공안에 구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가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 공안기관에 구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16일 정례회견에서 손준호 선수가 '비국가공작인원 수뢰 혐의(suspicion of taking bribes)'로 지난 12일부터 랴오닝성 공안에 형사 구금된 상태라고 밝혔다.
손준호가 뛰고 있는 중국 산둥 타이산 구단의 하오웨이 감독과 일부 선수들도 승부조작 혐의로 공안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현 기자]
▲ 중국 공안에 구금된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
ⓒ KFA |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가 뇌물 수수 혐의로 중국 공안기관에 구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 외교부 왕원빈 대변인은 16일 정례회견에서 손준호 선수가 '비국가공작인원 수뢰 혐의(suspicion of taking bribes)'로 지난 12일부터 랴오닝성 공안에 형사 구금된 상태라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중국은 법치국가로서 관련 사건을 법에 따라 처리하고, 당사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한다"면서 "랴오닝성 공안은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에 이를 통보했고, 한국 측 영사관이 영사 임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국가공작인원 수뢰죄'는 개인 또는 기업이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에 해당한다. 만약 스포츠 선수가 경기와 관련해 부당한 요청의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면 이 같은 혐의를 받을 수 있다.
▲ 중국 공안의 손준호 구금 소식을 보도하는 영국 BBC방송 갈무리 |
ⓒ BBC |
앞서 손준호는 12일 상하이 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다가 공안에 연행됐다. 손준호가 뛰고 있는 중국 산둥 타이산 구단의 하오웨이 감독과 일부 선수들도 승부조작 혐의로 공안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BBC방송 등 주요 외신도 손준호의 구금 소식을 보도하며 "중국프로축구는 오랫동안 뇌물과 승부조작 논란에 휘말려왔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손준호의 이름값이나 포지션 등을 볼 때 승부조작에 가담할 이유가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손준호는 수십억 원을 받는 고액 연봉자인 데다가, 수비형 미드필더라서 승패를 직접적으로 결정짓기 어렵다.
지금까지 축구 경기에서 승부조작에 가담한 선수들은 최전방 공격수나 최후방 수비수, 골키퍼가 대부분이다.
2014년 프로무대에 데뷔한 손준호는 K리그 포항 스틸러스, 전북 현대를 거쳐 2021년 산둥 타이산에 입단했다. 또한 국가대표로 발탁되어 A매치 20경기를 뛰었고, 2022 카타르월드컵에도 출전했다.
▲ 한국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
ⓒ KFA |
대한축구협회(KFA)는 산둥 타이산 구단에 손준호가 구금된 이유를 물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중국축구협회와 아시아축구연맹(AFC) 등에 공문을 보내며 사태 파악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산둥 타이산은 승부조작 혐의를 받고 있는 하오웨이 감독을 대신해 최강희 감독을 새로운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산둥 타이산은 이날 최강희 감독 선임을 발표하며 "한국 국가대표팀, 전북 현대, 다롄 이팡, 상하이 선화 등에서 감독을 했다"면서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와 한국 K리그에서 여러 차례 우승했고, 2016년 아시아 최고 감독상도 수상했다"라고 소개했다.
산둥 타이산은 감독과 선수가 승부조작 혐의로 공안 수사를 받는 데다가, 올 시즌 승점 7(1승 4무 2패)로 16개 구단 중 9위에 그치고 있어 위기 돌파를 위한 '해결사'로 최강희 감독을 전격 영입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 대통령의 '바보같은 짓'... 벌써 외국서 신호가 오네요
- 건설노조 간부, 분신 막지 않았다? 의심스러운 조선일보 보도
- 윤석열 정부가 지방에 보낸 나쁜 신호... 뒷걸음질 친 사회적경제
- 하루 15시간씩 딱 한달만 일해보세요, 좋던 돈도 싫어집니다
- 엉덩이 통증으로 자전거 포기했단 말, 실감난다
- '전두환 발포 책임' 진술 공개... "공식 아닌 직보라인 작동"
- 파주 출판도시에 숨겨진 사실들
- 윤 대통령, 보리스 영국 전 총리에 '한영 관계 관심·지원' 당부
- 군사정찰위성 1호기 시찰한 김정은 "차후 행동계획 승인"
- 윤 대통령 '공약 파기', 간호법 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