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꼬집고 노란장판 들추고…칸 입성한 ‘학생감독’ 서정미·황혜인

남수현 2023. 5. 17.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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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영화학도들의 단편이 겨루는 칸영화제 ‘라 시네프’ 부문에 초청된 ‘이씨 가문의 형제들’(감독 서정미). [사진 한국영화아카데미]

전 세계 영화학교 학생들의 단편이 경쟁하는 칸영화제 ‘라 시네프’(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두 편의 한국 영화가 진출했다. 서정미(28) 감독의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 졸업작품 ‘이씨 가문의 형제들’과 한국영화아카데미(KAFA) 정규과정을 마친 황혜인(30) 감독의 ‘홀’이다. 올해 각국에서 ‘라 시네프’ 부문에 출품된 2000여편 중 선정작은 16편뿐이다. 2021년 ‘매미’(감독 윤대원)가 2등에 선정돼 한국 작품 첫 수상 기록을 세운 바 있다. 서 감독과 황 감독을 출국 전 각각 전화로 만났다.

서 감독의 ‘이씨 가문의 형제들’은 할아버지 대(代)부터 가족의 보금자리였던 시골집이 장손에게 상속되면서 벌어지는 촌극을 25분에 담아낸 블랙 코미디다. 이 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이씨 자매들은 짐도 제대로 못 챙기고 쫓겨나는 반면, 집에 아무런 애착이 없는 장손은 부동산 수익을 위해 별 고민 없이 외지인에게 집을 팔아버린다. 현대적 가치 앞에 전통적 가부장제가 한없이 무용하고 공허해지는 이야기를 통해 감독은 “가부장제의 유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싶었다”고 했다.

그는 세 자매 중 막내이고, 고모가 다섯 명이다. 이렇게 여성 구성원이 대다수인 환경에서도 가부장제가 수용되는 모습을 보고 영화를 구상했다. “졸업 작품 소재를 한창 고민하던 시기에 친척들 사이에 유산을 둘러싸고 크고 작은 싸움이 벌어졌거든요. 아들이 유산을 물려받는 게 당연하다는 식의 사고가 너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더라고요. 이런 관습이 왜 아직도 이어지는지 신기하고 이해되지 않는 제 안의 의문을 담아내려 했어요.”

서 감독은 한국적 요소가 많은 이 작품이 칸에 초청받은 이유를 “외국도 가부장제나 남성 우월주의 같은 의식이 생각보다 견고하고 보편적이구나 싶었다”고 추측했다.

전세계 영화학도들의 단편이 겨루는 칸영화제 ‘라 시네프’ 부문에 초청된 ‘홀’(감독 황혜인) 스틸컷. [사진 한국예술종합학교]

황혜인 감독의 ‘홀’은 신입 사회복지사가 점검 차 방문한 남매의 집에서 오래된 노란 장판을 들추는 순간, 커다란 맨홀을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스릴러. 아무도 살지 않는 듯 보였던 재개발 구역의 아파트에서 아이들이 튀어나오는 등 예측 밖 상황이 잇달아 펼쳐지며 24분 내내 긴장감이 팽팽하다. “겁이 많아 항상 최악을 상상하며 대비하는 습관이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황 감독은 이 영화도 “긴장과 불안감으로 가득한 사회 초년생”의 이미지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에게 익숙한 형태의 건물과 집안 분위기가 외국인들에게는 어떻게 전해질지 궁금하다. 걱정과 기대가 뒤섞여 있다”고 칸 상영을 앞둔 소감을 털어놨다.

대학에서 영화를 전공한 황 감독은 생계를 위해 다른 일을 하는 동안 되레 영화에 대한 열의가 커져 다시 영화학도가 됐다고 한다. 이번 칸 초청으로 “영화를 할 수 있는 기한이 조금 연장된 기분”이라는 그는 “주변에 있지만 눈에 잘 띄지 않는 공간과 거기에 방치된 사람들에 항상 관심이 기운다. 다음엔 또 다른 공간을 배경으로 더 긴 공포 스릴러를 완성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남수현 기자 nam.soohyo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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