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오이 못 먹는 사람들… 이유 있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수, 오이 등 향이 강한 식품은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린다.
◇후각 수용체 유전자 변형고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대개 고수에서 '비누 맛' 또는 '세제 맛'이 난다고 표현한다.
미국 유전체 분석 전문 기업 23andME에 의하면, 유전자 변이가 있는 사람은 고수 속 알데하이드 냄새를 감지한다.
◇쓴맛에 민감한 유전자 때문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오이의 쓴 맛, 독특한 향에 거부감을 느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후각 수용체 유전자 변형
고수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대개 고수에서 ‘비누 맛’ 또는 ‘세제 맛’이 난다고 표현한다. 이렇듯 고수 맛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는 체내 유전자 때문일 수 있다. 미국 유전체 분석 전문 기업 23andME에 의하면, 유전자 변이가 있는 사람은 고수 속 알데하이드 냄새를 감지한다. 알데하이드는 비누, 로션 등에 함유된 화학 성분이다. 해당 유전자 변이는 11번 염색체 속 후각 수용체 유전자인 OR6A2가 변형된 경우다. 미국화학협회 연구에 의하면, 이 유전자는 고수 선호도가 높은 중동, 남아시아 국가에서 발생 비율이 낮고 고수 소비가 적은 동아시아 등에서 발생 비율이 높다.
◇쓴맛에 민감한 유전자 때문
오이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오이의 쓴 맛, 독특한 향에 거부감을 느낀다. 오이는 작물 특성상 쓴맛이 난다. 꼭지 주변에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물질이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미국 유타대 연구에 의하면, 유전자 차이로 오이의 쓴맛에 대한 민감도가 다를 수 있다. 사람의 7번 염색체에는 TAS2R38 유전자가 있다. 이 유전자중 PAV형(프롤린-알라닌-발린)을 가지고 태어나면 상대적으로 쓴맛에 민감하다. PAV형 유전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쓴맛에 100~1000배 더 민감하다. 오이 특유의 향은 알코올성 물질인 2, 6-노나디엔올 때문이다. 후각에 예민한 사람들은 이 냄새를 비리게 인식할 수 있다.
◇쓴 맛과 향 줄이는 섭취 방법은
고수는 가열 조리하지 않은 페스토 형태로 섭취하면 특유의 향을 줄일 수 있다. 고수 페스토는 고수를 잘게 빻아 소스 형태로 만들면 된다. 오이는 껍질을 벗긴 뒤 얼음물이나 연한 소금물, 식초를 탄 물 등에 10분간 담가놓으면 쓴맛이 줄어든다. 오이를 피클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다. 냄비에 물 네 컵, 식초 두 컵, 소금 반 컵, 설탕 반 컵을 넣고 10분간 끓인 뒤 손질한 오이가 담긴 병에 붓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수' 왜 먹냐고? 효능 알면 못할 얘기
- 고수의 효능…복통 줄이고 전립선염에도 효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태국음식에 빠지지 않는 '고수' 설사에 특효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호불호 강한 고수… 다이어트에는 '약'
- “밤마다 ‘이것’ 먹었더니 30kg 쪘다”… 오은영, 대체 뭘 먹었길래?
- '머리숱 부자' 김세아… 두피 건강 위해 먹는 '음식'은?
- 남녀 '오르가슴' 격차 실화? 남자 85%인데, 여자는…
- 혈압 오르는데 이유를 모르겠을 때… 신장 위에 딱 붙은 ‘이곳’ 점검을
- 가습기 없이도… 실내 습도 쾌적하게 맞추는 방법
- 비만약으로 날개 단 '노보 노디스크', 인슐린 생산 줄여…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