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최강희 감독, '승부조작 파동' 산둥 부임 초읽기… 쇄신 맡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강희 전 전북현대 감독의 중국 프로구단 산둥타이샨 부임이 임박했다.
손준호 소속팀인 산둥은 최근 감독과 선수를 아우르는 승부조작 파동에 휩싸인 팀이다.
중국 '시나닷컴' 역시 "하오웨이를 이어 최 감독이 산둥에 부임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최 감독은 전북현대를 성공적으로 이끈 뒤 지난 2018년 톈진취안젠 감독으로 부임하며 중국 무대에 입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윤효용 기자= 최강희 전 전북현대 감독의 중국 프로구단 산둥타이샨 부임이 임박했다. 손준호 소속팀인 산둥은 최근 감독과 선수를 아우르는 승부조작 파동에 휩싸인 팀이다.
한 축구 관계자는 15일 "최강희 감독이 산둥타이샨 지휘봉을 잡는다"고 전했다. 최 감독은 이미 산둥성 지난시에 도착해 부임 절차를 밟는 중이다. 중국 '시나닷컴' 역시 "하오웨이를 이어 최 감독이 산둥에 부임할 것으로 보인다"고 관측했다.
산둥은 현재 하오웨이 감독이 오랫동안 자리를 비운 상태다. 공식적으로 알려진 사유는 하오웨이 감독의 건강 문제지만, 소식통에 의하면 승부 조작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어 자리를 비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오웨이 감독 뿐만 아니라 지난 3월부터 재중동포 진징다오 등 여러 선수가 수사를 받고 있었다.
하오웨이 감독의 빈자리는 전북현대 코치를 오래 역임했던 파비오 수석코치가 대행으로 팀을 이끌고 있었다. 이 자리에 최 감독을 선임했다는 건 하오웨이 감독이 당분간 돌아오지 못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 감독은 전북현대를 성공적으로 이끈 뒤 지난 2018년 톈진취안젠 감독으로 부임하며 중국 무대에 입성했다. 2019년 상하이선화를 이끌며 중국 FA컵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중국에서 특유의 리더십을 잘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한편 산둥의 대한민국 대표 미드필더 손준호는 현재 중국 공안에 붙잡혀 수사를 받고 있다. 선수 측은 12일 팀 내 승부조작 관련 참고인 조사 당시 팀을 잠깐 비웠다는 이유로 체포됐다며 "단순한 일정 착오일 뿐, 참고인 조사에 불응한 적이 없다. 승부조작 혐의가 없는 결백한 선수가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억울하다는 입장을 발힌 바 있다. 이후 대한민국 총영사관은 손준호가 뇌물 혐의로 구금됐다고 전했다.
최 감독의 어깨가 무겁다. 지난해 중국 슈퍼리그 2위, 중국 FA컵 우승을 차지했던 강호 산둥은 이번 시즌 크게 흔들리며 리그 11위로 떨어져 있다. 핵심 선수들도 모두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분위기를 반전해야 한다.
최 감독은 2018년 손준호와 함께 전북에서 K리그 우승을 이룬 인연이 있다. 손준호는 올 시즌도 현재까지 전경기에 출장해 1경기만 빼고 모두 풀타임을 소화해 왔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대한축구협회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모르 파티' 춤을 추는 듯 김건희의 포즈 [순간포착]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대표팀 출신 공격수, 전처 조카와 '임신 골인'...혼돈의 족보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국방부도 놀랄 비밀병기' 박은선의 즐라탄 시저스킥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아시아 최고 여배우 판빙빙도 놀랄 미모' 현대건설 이다현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음주운전 적발' 조나탄, SNS 사과문 게시 "나쁜 선택을 했다, 정말 죄송하다" - 풋볼리스트(FOOTBALLI
- [K리그.1st] 1위 다웠던 울산,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서울... 2만 6천 명 앞 '명승부' - 풋볼리스트(FOO
- [포토] 훈련에 집중하는 U-24 대표팀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항저우 향한 담금질 시작' U-24 대표팀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이태석 '화기애애한 훈련장' - 풋볼리스트(FOOTBALLIST)
- [포토] '밝은 표정으로' 이광연 골키퍼 - 풋볼리스트(FOOTBAL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