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챙기려 마신 건강즙… ‘이런 사람’에겐 독 되기도
▷간질환=간질환자는 헛개나무즙 복용을 피해야 한다. 실제 헛개나무가 간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서울아산병원 연구팀이 15년간 급성 독성간염 관련 급성간부전으로 간 이식 수술받은 환자들을 분석한 결과, 헛개나무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확인되기도 했다. 또한 간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평소 먹지 않던 원료인 헛개나무를 고농축으로 먹으면 간이 잘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만성콩팥병=칼륨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체내 칼륨 농도를 비정상적으로 높인다. 콩팥은 몸속 전해질이나 노폐물을 거르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만성콩팥병 환자는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칼륨 농도를 잘 조절하지 못한다. 다량의 칼륨이 몸에 들어올 경우 칼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된다. 이때 심장이 빨리 뛰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사과 100g당 칼륨 146mg, 배 100g에는 100mg, 양파 100g에는 144mg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병=당뇨병 환자는 과일즙에 주의해야 한다. 과일즙이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다. 대부분의 과일은 단순당으로 이뤄졌는데, 과일즙의 당 함량은 1회 분량에 보통 10g 정도에 달한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안하는 하루 권고 당 섭취량(50g)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특히 식후에 과일즙을 먹는 행위는 식사로 올라간 혈당을 더 높인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뱃속 내장지방 빼려면? 운동 '이렇게' 해야
- '두근두근' 커피 부작용… '이때' 마시면 최소화된다
- 허약한 사람이 치매 위험 높아… 6개월간 '이것' 통해 극복을
- 세마글루타이드, 알코올 중독 입원 확률 낮춰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
- 율희, 다이어트하느라 집에 ‘이 밥’밖에 없다는데… 효과 뭐길래?
- “다이어트에 좋다”… 박나래가 추천한 ‘이 주스’, 정체는?
- 직접 잡은 '이 생선' 찜으로 먹었다가 구급차행… 청산가리 1000배 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