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이 돼도 모두가 갈팡질팡” 유지태 마음 울린 ‘보이후드’ [IS추천]
유지희 2023. 5. 13. 11:31
스타들은 쉬면서 뭘 볼까요? 배우들과 가수들이 시청자로서 빠진 작품은 무엇일까요? 넘쳐나는 콘텐츠에 뭘 봐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스타들이 추천하는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어른이 돼도 갈팡질팡하는 게 우리의 모습이에요. 인생에서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해요.”
배우 유지태가 지난 2014년 영화 ‘더 테너: 리리코 스핀토’ 개봉을 앞두고 진행한 언론 인터뷰에서 “뭔가를 극복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건 과정”이라며 당시 개봉한 영화 ‘보이후드’를 언급했다. 유지태는 “이 순간 절대 희망을 놓지 말아야 된다는 메시지가 마음을 울리더라”며 “낙담할 수 있지만 희망도 항상 옆에 있다는 걸 잊지 말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보이후드’는 무려 12년간 매년 15분씩의 분량을 동일한 배우들을 대상으로 촬영한 작품으로 개봉 당시 화제를 모았다. 또 영화 ‘비포 선라이즈’(1995) ‘비포 선셋’(2004) ‘비포 미드나잇’(2013) 등 ‘비포’ 시리즈의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작품으로 관심을 받기도 했다. 전작들에서 시간의 흐름과 함께 인물과 관계를 면밀히 포착한 것처럼, 리처드 감독은 ‘보이후드’에서도 6살의 남자아이가 18살의 성인이 되기까지의 그 긴 시간을 섬세하게 담아낸다.
배우 유지태가 지난 2014년 영화 ‘더 테너: 리리코 스핀토’ 개봉을 앞두고 진행한 언론 인터뷰에서 “뭔가를 극복하는 게 아니라 중요한 건 과정”이라며 당시 개봉한 영화 ‘보이후드’를 언급했다. 유지태는 “이 순간 절대 희망을 놓지 말아야 된다는 메시지가 마음을 울리더라”며 “낙담할 수 있지만 희망도 항상 옆에 있다는 걸 잊지 말았으면 한다”고 전했다.
‘보이후드’는 무려 12년간 매년 15분씩의 분량을 동일한 배우들을 대상으로 촬영한 작품으로 개봉 당시 화제를 모았다. 또 영화 ‘비포 선라이즈’(1995) ‘비포 선셋’(2004) ‘비포 미드나잇’(2013) 등 ‘비포’ 시리즈의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작품으로 관심을 받기도 했다. 전작들에서 시간의 흐름과 함께 인물과 관계를 면밀히 포착한 것처럼, 리처드 감독은 ‘보이후드’에서도 6살의 남자아이가 18살의 성인이 되기까지의 그 긴 시간을 섬세하게 담아낸다.
미국 텍사스에 사는 6살 메이슨(엘라 콜트레인)은 부모님의 이혼 탓에 엄마 올리비아(페트리샤 아퀘트), 누나 사만다(로렐라이 링크레이터)와 이곳저곳 이사를 다니는 아이다. 고작 6살밖에 되지 않았지만, 메인슨의 삶은 쉽지 않다. 엄마는 아빠(에단 호크)와 이혼 후 몇 차례 재혼했으나 새아버지들은 폭력을 일삼는 알코올 중독자이거나 시도때도 없이 언어폭력을 해대는 사람들이다. 여러번 뒤바뀌는 가정환경, 그리고 언제나 마음을 졸이는 나날들이 어린 메이슨을 힘겹게 한다.
그럼에도 메이슨의 어린 시절이 불행한 시간들로만 빼곡히 채워지는 건 아니다. 시간이 흘러 뒤돌아봤을 때 웃음 지을 만한 일들도 넘쳐난다. 다른 아이들처럼 엄마의 애정 어린 잔소리를 듣기도 하고, 누나와 철없이 티격태격하기도 하고, 풋풋한 첫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여러 번의 결혼으로 낯선 환경을 겪게 했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엄마도 있고, 따뜻한 조언을 해주며 안식처가 되어주는 아빠(에단 호크)도 있다. 그 모든 과정을 겪으며 메이슨은 6살에서 18살로, 소년에서 청년으로 성장한다.
영화는 메이슨의 12년을 조각조각 담아낸다. 메이슨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파편과 같은 일들이 모여 18살의 메이슨을 만들어낸다. 영화는 허구임에도, 괜스레 우리의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하면서 깊은 공감을 자아낸다. 메이슨이 느끼는 감정들이 같은 나이를 거쳐온 우리들이 느낀 것과 닮아 있기도 하고 오랜 시간 잊고 있었던, 형언할 수 없었던 그떄의 감정들을 끄집어 내기도 한다.
‘보이후드’는 메이슨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성장을 담아내지만, 이미 어른이었던 엄마와 아빠의 성장도 담아내 특별함을 더한다. 무엇보다 대학에 진학해 집을 떠나는 메이슨에게 엄마 올리비아가 “나는 내 인생에서 뭔가 더 있는 줄 알았어”라고 하소연 아닌 하소연을 하는 장면은, 부모님의 인생을 한번쯤 생각해보게 만든다. 누군가를 만나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성인이 될 때까지 아이를 키웠지만 “이제 내겐 나의 장례식만 남았다”고 던지는 엄마의 대사는, 또 다른 사람의 인생 조각을 엿볼 수 있는 지점이다.
‘보이후드’엔 딱히 특별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을 자아내는 것도 아니고, 눈물을 펑펑 흘리게 하려는 의도도 없다. 단지 메이슨의 인생의 순간들을 시간 순대로, 병렬적으로 물 흐르듯 나열하는 것에 가깝다. 별다른 메시지가 없는 듯한 영화는 말미에 메이슨과 그의 친구가 주고 받는 말을 통해 ‘현실’, 즉 ‘이 순간’의 중요성을 살짝 내비칠 뿐이다. 그러나 영화는 우리의 어린시절을 뒤돌아보고, 그떄의 나를 위로하고, 당시 어른이었던 그들을 이해하고, 지금 현재를 사랑하게 만들 만큼 깊은 여운을 남긴다. 그간 여러 작품들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담아온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덧붙여 ‘비포’ 시리즈의 배우 에단 호크가 메이슨의 아빠 역할을 맡아 반가움을 더한다. 영화는 제72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 유수의 시상식에서 작품성도 인정 받았다.
유지희 기자 yjh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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