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의 세계에 진입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로 쏠쏠한 수익 올리는 법 3_돈쓸신잡 #97

박지우 2023. 5. 11. 11: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더 글로리〉

드라마 〈더 글로리〉에 등장하는 대사다. 드라마 속에서 금수저인 사라는 근로소득세만 내는 혜정에게 계급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 '종합소득세'라는 개념을 꺼냈다. 정말로 종합소득세를 내는 세상은 직장인과 상관없는 그들만의 세계인가? 실제론 그렇지 않다. 일단, 근로소득세 역시 종합소득세의 한 종류다. 다만 오직 근로소득만 있다면 따로 종합소득 신고를 하지 않고 연말정산을 통해 최종 세금을 조율한다.

만약 근로소득 외에 이자, 배당, 사업, 연금, 기타소득이 있다면 5월 1일~5월 31일 개별적으로 이 소득을 국세청에 신고해야 한다. 그 결과 누군가는 이미 낸 세금의 일부를 환급받기도 하고, 누군가는 추가로 세금을 더 내야 한다. 만약 기한 내에 제대로 종합소득 신고를 하지 않으면 추후 가산금까지 붙을 수 있으니 월급 외 추가 소득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종합소득 신고를 하는 편이 좋다.

Unsplash

직장인 입장에서 보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다는 것 자체로도 꽤나 열심히 살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실제로도 직장에서 받는 월급에만 만족하지 않고 따로 시간을 내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물론, 쉬운 건 아니다. 시간 제약 혹은 겸업 금지 규정 등으로 본격적으로 N잡러가 되는 건 힘들 수도 있다. 그래서 꽤나많은 사람들이 수익 창출을 기대하며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2022년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만 무려 200만 개다. 이 중 76%가 10~30대 이용자다. 이들 모두가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건 아닐 것이다. 일상을 기록하거나 혹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한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젠 이게 돈이 되는 시대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블로그 하나만 잘 운영해도 종합소득세를 내는 세계에 진입할 수 있다. 누군가는 "굳이 직장도 다니는데,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모든 결정은 개인의 자유다. 하지만 튼튼한 경제적 기반을 갖추기 위해선 '그렇게까지 하는 것'이 당연히 유리하다.

「 애드포스트 」
Unsplash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가장 기본적인 수익 창출 모델은 애드포스트다. 애드포스트는 네이버 차원에서 제공하는 공식적인 광고다. 블로그에 포스팅을 올리면 자동으로 배너 광고가 붙는데, 누군가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블로그 주인에게 수수료를 주는 방식이다.

모든 블로그에 애드포스트 권한을 주는 건 아니다. 따로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네이버 차원에서 뚜렷한 기준을 제시한 건 아니지만, 대략적으론 누적 포스팅 50개에 평균적으로 하루 방문자 최소 100명이 애드포스트 신청 조건으로 알려져 있다.

「 CPA 」
Unsplash
CPA란 'Click Per Action'의 약자다. 위에서 소개한 애드포스트는 누군가가 광고를 클릭만 하면 수입이 발생한다. 반면 CPA 광고는 누군가가 내가 올린 링크를 타고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어떤 행동(액션)을 해야만 수입이 발생한다. 애드포스트와 비교하면 더 난이도가 높은 방식이지만, 그 대신 보상은 더 크다.

대표적인 CPA는 쿠팡 파트너스다. 수익 구조는 이렇다. 내 블로그에 쿠팡 구매 링크를 걸어서 포스팅을 올린다. 누군가가 이 링크를 타고 쿠팡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물건값의 3%가 내 수입으로 잡힌다. 전문적으로 쿠팡 파트너스를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취미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본인이 직접 구매한 물건에 대해 리뷰 포스팅을 올린다고 치자. 단순히 순수 리뷰 포스팅으로만 끝낼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이 포스팅을 통해 수입을 올리고 싶다면, 마지막에 그 물건을 살 수 있는 쿠팡 링크를 첨부하는 것이다.

「 유료 원고 」
Unsplash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고 하루 방문자가 어느 정도 확보되면 유료 원고를 통한 수익 창출도 가능해진다. 한 가지 주제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했다고 치자. 예컨대 경제와 관련한 포스팅만 집중적으로 하는 블로그엔 은행 및 증권사에서도 광고 문의가 들어온다. 새로운 금융 상품이 나왔을 때 이 상품을 소개하는 원고를 청탁하는 방식이다. 원고 가격은 낮게는 3~5만 원에서 높게는 20~30만 원까지 형성돼 있다. 방문자가 많고 영향력이 클수록 당연히 광고 단가는 올라간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