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준, 23kg 감량 성공… 요요 현상 막으려면 ‘이것’ 필수

이채리 기자 2023. 5. 10. 16: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그맨 강재준(41)이 23kg 감량에 성공했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기유TV'에는 "강재준의 다이어트 15-16주차: 목표까지 남은 건 단 1kg"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강재준은 영상을 통해 다이어트 111일 동안 108kg에서 시작해 84.9kg까지 감량에 성공했다.

강재준은 지금까지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구독자의 격려 덕분이라며 소회를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기유TV’에 출연한 강재준은 23kg을 감량한 사실을 전했다. /사진=유튜브채널 '기유TV' 캡처

개그맨 강재준(41)이 23kg 감량에 성공했다.

지난 9일 유튜브 채널 ‘기유TV’에는 “강재준의 다이어트 15-16주차: 목표까지 남은 건 단 1kg”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강재준은 영상을 통해 다이어트 111일 동안 108kg에서 시작해 84.9kg까지 감량에 성공했다. 무려 23kg을 뺀 것이다. 강재준은 지금까지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구독자의 격려 덕분이라며 소회를 전했다. 해외 촬영을 앞둔 강재준은 “(촬영에서) 먹방이 있어 걱정이 되지만 돌아와서 운동과 식단으로 빼면 된다”며 “너무 굶어도 요요가 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먹으면서 운동을 병행해야 (목표 체중83kg까지) 충분히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기적적인 체중 감량에 성공했더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요요가 올 가능성이 크다. 요요란 줄어든 체중이 얼마 뒤에 다시 본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현상을 말한다. 요요 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다이어트 후 원래 식생활로 돌아왔을 때 기존 체중으로 금세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하면 기초대사량(생물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양)도 덩달아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런 상태에서 기존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기초대사량으로 소모되는 에너지가 과거에 비해 줄어든다. 이로 인해 몸에 에너지가 많이 남게 된다. 잉여 에너지는 체지방으로 쉽게 축적되기 때문에 요요 현상이 쉽게 나타난다. 또한 다이어트가 끝났다고 해서 그동안 먹지 못했던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나 당을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근육은 탄수화물을 처리하기 위해 수분을 함께 저장하는데, 체내 수분량이 평소보다 3배가량 늘어나게 된다. 이때 체중 증가와 더불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혈당 역시 빠르게 증가하면서 인슐린 분비가 활발해진다. 갑작스럽게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면 체지방이 쌓이게 된다.

요요 예방의 핵심은 에너지 소모와 체지방 연소를 늘리는 것이다. 폭식하기보단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량을 조금씩 늘려나가고,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다. 실제로 운동으로 근육이 생기고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 같은 양을 섭취해도 이전보다 지방으로 축적되는 영양소의 비중이 줄어든다. 유산소 운동 80%, 근력 운동 20% 비율로 하루 30분 이상 주 5일 이상할 것을 권장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