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비트는 스트레칭, 당장 그만둬야 하는 이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 정모(30)씨는 근무 중 허리가 뻐근할 때마다 허리를 좌우로 비트는 스트레칭을 했다.
정씨가 반복했던 허리 스트레칭은 골프 칠 때 '스윙'을 하듯, 허리를 반대로 꼬았다가 다시 푸는 자세다.
허리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볍게 기지개를 켜거나, 적당히 몸만 돌려줘야 한다.
◇몸통 돌리기'몸통 돌리기 스트레칭'도 척추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허리를 유연하게 만들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씨가 반복했던 허리 스트레칭은 골프 칠 때 '스윙'을 하듯, 허리를 반대로 꼬았다가 다시 푸는 자세다. 이 스트레칭은 일시적으로 시원한 느낌이 들게 하지만, 중추신경이 있는 척추를 비틀어 순간적으로 큰 압박을 받게 해 매우 위험하다. 허리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볍게 기지개를 켜거나, 적당히 몸만 돌려줘야 한다.
◇기지개 켜기
기지개를 켜면 복근을 전체적으로 이완시킬 수 있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방법이다. 자리에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곧게 펴고, 양손을 모아 머리 위로 뻗는다. 이후 복부에 힘을 줘 몸통과 팔이 일직선이 되도록 고정하면서 좌우로 기운다. 팔은 구부러지지 않게 쫙 편다. 10초씩 총 3회 반복한다. 골반이 흔들리지 않게 복부에 힘을 주면서 코어 힘도 강화할 수 있다.
◇몸통 돌리기
'몸통 돌리기 스트레칭'도 척추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 허리를 유연하게 만들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자리에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곧게 펴고, 양손을 모아 앞으로 뻗는다. 이후 양팔과 몸통을 왼쪽으로 60정도 살짝 돌린다. 이때 몸이 과하게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자리로 돌아온 후 오른쪽으로도 마찬가지로 몸통을 돌린다. 10초씩 총 3회 반복한다. 동작할 때 몸통이 기울지 않게 주의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초기 발견 어려운 척추협착증, 증상 있으면 빨리 검사받아야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척추관협착증 수술법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우리 엄마 허리 통증, 혹시 척추관협착증?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허리 약한 사람에게 좋은 운동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50대 발병률 높은 ‘척추협착증’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디스크와 비슷한 척추협착증, 증상별 구분법은?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허리 굽히면 더 편하다… '척추협착증' 주증상입니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번호만 누르면"… 당신을 위한 '따뜻한 손길'이 기다립니다
- "우리 아이도 시켜볼까?" 스타들의 자녀가 하는 운동, 뭔지 살펴보니…
- 칫솔 ‘이렇게’ 보관하면 한 달 만에 황색포도상구균 생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