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할매니얼 열풍에 자체 약과 브랜드 ‘행운약과’ 론칭

최승근 2023. 5. 8. 09:5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 MD로 구성된 약과 연구소 신설
차별화 약과 상품 MD 전략 상품으로 집중 육성
ⓒGS리테일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열풍에 약과가 편의점 전략 상품으로 부상했다. 편의점이 차별화 약과 상품 개발을 위한 자체 브랜드 론칭까지 추진할 정도다.


GS25는 자체 약과 브랜드 ‘행운약과’를 론칭한다고 8일 밝혔다.


'할매니얼" 확산 속 어른들의 간식으로 여겨졌던 약과 상품에 MZ 세대가 열광하는 최근 추세에 힘입어 이번 ‘행운약과’ 브랜드 론칭이 추진됐다.


차별화 약과 상품 전개를 위해 자체 브랜드 론칭까지 추진한 것은 GS25가 최초다.


GS25는 다양한 브랜드명을 검토한 끝에 달콤한 약과를 먹었을 때의 기분 좋음과 뜻밖의 행운, 응원 등의 의미를 모두 담은 '행운약과'를 브랜드명으로 최종 결정했다.


GS25는 ‘행운약과’ 브랜드 론칭과 차별화 약과 상품 전개를 위해 MD 별동 조직인 ‘약과 연구소’를 신설하고 20대 직원들로 구성된 ‘MD서포터즈’와 상시 협업하는 집단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각각의 식품 카테고리를 담당하는 10여명의 전문 MD 등으로 구성된 ‘약과 연구소가’ 조직이 다양한 약과 상품 아이디어를 선별해 1차 시제품을 만들면 ‘MD서포터즈’가 시식 후 낸 추가 의견을 반영해 최종 상품을 완성하는 방식이다.


MD 등 개발 구성원의 담당 카테고리 제한을 없애고, 집단 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도입하자 약과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 아이디어 제안만 200여종에 이를 정도로 ‘행운약과’ 상품 전개에 탄력을 받고 있다고 GS25는 설명했다.


GS25는 ‘행운약과’ 브랜드 첫 상품으로 약과를 도넛으로 재해석한 ‘도넛에는 약과지’(가칭)를 이르면 이달 중순 이후 출시할 예정이며, 이어 스낵, 음료 등 약과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을 시리즈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행운약과’ 브랜드 마케팅과 차별화 상품 전개에 주력하는 등 편의점 도시락 열풍을 이끈 김혜자 도시락과 함께 GS25 핵심 상품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하반기 MD 전략도 함께 내놨다.


김영진 GS리테일 상품개발전략팀장은 “약과가 트렌디한 간식으로 거듭나며 오픈런 현상까지 만들고 있는 고객 수요에 발맞춰 자체 약과 브랜드를 론칭하는 이례적 의사결정까지 이르게 됐다”며 “약과에 진심인 GS25가 선보일 차별화 약과 상품이 소비자의 큰 주목을 받는 등 가맹점의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 상품으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